한국선급은 오는 22일 총회를 열어 제25대 회장을 선출한다고 17일 밝혔다. 회원들의 무기명 비밀투표를 통해 과반수 득표자가 선임된다. 회원들은 관련 협회, 해운업계, 조선업계, 수산업계, 금융 및 해상보험업계, 학계 등 70여명으로 구성된다. 신임 회장 임기는 2025년 12월까지 총 3년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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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한국선급은 지난달 공고를 통해 회장 후보자를 모집했다. 이어 이달 6일 서류심사·면접을 거쳐 최종 3인의 후보자가 추천됐다. 이들은 이연승 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홍익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 이형철 한국선급 회장, 정영준 전 한국선급 회장대행이다.
부산 출신인 이연승(54) 전 이사장은 여성 최초 조선공학 박사로 현대중공업·대우조선해양 엔지니어를 거쳤다. 세월호 참사 이후 해상교통 안전을 전담하고 어선 안전검사를 하는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출범하면서 초대 이사장을 맡았다. 그동안 해수부 장관 후보군에도 올랐지만 남성, 한국해양대 출신 후보들에 고배를 마셨다.
이형철(64) 회장은 1988년 한국선급에 입사해 문재인정부 때인 2019년에 취임했다. 임기 중에 선사 등록톤수 8천만t을 달성하고 탈탄소화·디지털화를 추진해왔다. 다만 이 회장이 한국선급 노조 창립 행사에도 참석하지 않는 등 노사 갈등이 있는 상황이다. 최근 노조는 독선·방만경영이라며 이 회장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정영준 전 회장대행은 2014년에 세월호 참사 관련 뇌물 공여와 배임 혐의로 형사재판을 받았다. 당시 국정감사에서 회장대행이 재판을 받는다는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되자 “한국선급에는 개혁과 혁신을 통해 선급의 발전을 강력히 추진할 수 있는 시대적 요구에 맞는 인물이 필요”하다며 회장대행직을 자진사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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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급은 해상에서의 인명과 재산의 안전 및 환경보호, 조선·해운·해양 관련 기술진흥을 목적으로 1960년에 부산에 설립된 비영리사단법인이다. 선박 검사 등 81개국의 정부대행검사권을 갖고 있다. 직원 수는 917명(2022년 6월 말 기준), 자산은 1528억원(2021년 기준), 연간 수입은 1426억원(2021년 기준)이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회장은 관련 분야에 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최고경영자의 능력을 갖춰야 한다”며 “세계 일류 선급을 지향하는 한국선급을 선도할 역량 있는 회장을 모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