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식품 매출은 명절선물 세트 효과와 국내 가공식품 소비 증대로 전년보다 3.6% 증가했다. 미주 식품 매출은 주력 제품 판매 증가가 이어지며 9.1% 성장했다. 반면 중국과 일본은 부진이 이어지면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6% 늘어나는데 그쳤다는 분석이다. 원가 부담 완화와 판관비 절감이 마진 개선으로 이어지면서 삭품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7.7% 증가한 1845억원으로 집계됐다.
바이오 부문 매출은 대형 아미노산 부진으로 전년 대비 3% 증가에 머물렀지만 고수익 트립토판 및 스페셜티 매출 확대, 셀렉타 영업적자 축소로 바이오 마진이 큰 폭 개선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55% 증가한 978억원을 기록했다는 판단이다.
피드앤케어(F&C) 부문 매출은 인니 사료 수료 부진이 지속하며 전년 대비 10% 감소했다. 다만 원가 부담 완화로 매출초잉익률이 개선되고 베트남 돈가 반등으로 적자폭이 축소된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하반기 국내 가공식품 온라인 매출 성장, 미국 주력 제품 점유율 확대, 지상쥐 매각 기저 소멸에 따른 중국 매출 회복 등이 호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분석이다. 정 연구원은 “국내외 가공식품 매출 성장이 지속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주요 곡물가격 하락은 전사업부 원가 부담 완화로 이어지고 있고 판관비 효율화로 마진 개선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