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미래차 검사·정비 인프라 확충 및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는다.
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정비소 3300개, 수소차 검사소 26개 이상을 구축하고, 전문대 자동차학과 교육과정을 미래차 중심으로 전환하고 기존 정비책임자 정기교육 의무화 등을 통해 2024년까지 4만 6000명의 미래차 검사·정비인력을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배터리 등 무상수리 의무기간을 확대한다. 기존 2년/4만km였던 배터리 등 무상수리 의무기간을 3년/6만km로 연내 확대하고 배터리관리시스템 등 검사기술·장비개발 R&D 투자도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첨단 센서 개발도 뒷받침한다.
빛, 소리 등을 감지하고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첨단센서는 자율차, 바이오, 모바일 등 미래산업 핵심부품으로 시장규모가 크고 급속성장 중이지만 우리나라 점유율은 아직 2%에 불과한다.
정부는 단기상용화 기술, 차세대 센서소자 등 핵심기술, 센서 기반기술 등 약 2000억원 규모 ‘K-Sensor R&D사업’을 통해 2030년에 5대 센서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글로벌 수준 선도기업 수준의 혁신형 바이오기업 육성에도 나선다.
정부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분야 혁신형 바이오기업의 엄선 및 집중지원을 통해 반도체, 자동차와 같이 글로벌 선도기업을 2030년까지 8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혁신형기업의 혁신기술과 오송·대구 첨복재단의 우수 인프라가 결합된 공동 R&D를 기획 추진하고 내년 1000억원 규모의 전용정책펀드 조성도 검토한다. 아울러 첨복재단 인프라 이용수수료를 15% 할인하고 시제품 제작, 사업화, 해외진출 지원까지 전주기 지원과 함께 건보상 약가우대 검토 및 혁신수가 근거 축적도 지속해 간다는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BIG3산업의 성장은 당장의 위기극복, 경기회복에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미래 우리산업의 핵심 경쟁력, 우리 경제의 핵심 동력원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