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영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7일 보고서에서 코스맥스 2분기 영업이익에 대해 연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31.3% 늘어난 344억원, 매출액은 10.7% 늘어난 4197억원으로 추정했다.
각 시장 별로는 국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5% 성장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안 연구원은 “국내 매출액은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며, 손소독제 매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면서 “영업이익률은 1.9%포인트 상승이 기대되는데 주요 고객사들의 해외 수출 증가와 글로벌 기업향 수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을 주도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짚었다.
중국 법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날 것으로 봤다. 1분기에 이어 강한 턴어라운드를 유지한 것으로 추정했다. 다만 미국 누월드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1.6% 줄어들 것으로 봤다. 안 연구원은 “월마트향 하드캔디와의 계약 이관(제조업자 브랜드 생산개발·OBM→제조업자 개발생산·ODM) 및 내부거래를 최소화하고 있어 당분간 매출 감소세는 지속될 것”이라면서도 “2분기 하드캔디 보유 재고 70억원을 마지막으로 하반기에는 추가 부담은 제한적”이라고 전망했다.
안 연구원은 예상 코스맥스 연간 영업이익을 기존 899억원에서 1007억원으로 상향했다. 2021년 코스맥스는 국내외 시장을 상회하는 글로벌 및 온라인 고객 기반을 확대하며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의 가시성을 높여오고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오는 8일 유상증자로 인해 130만주 신주가 발행예정이나 성장을 위한 투자 목적이 명확하다는 점에서 변동성이 서서히 축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안 연구원은 “하반기 미국 부문은 점진적으로 실적이 개선돼 2022년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대할 만한 장기계약이 구체화되는 시점에서 코스맥스의 밸류에이션 제고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