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소상공인업계가 네이버(035420) 등 포털사이트의 불공정거래 실태를 조사키로 했다.
16일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연합회는 지난 13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임시총회를 열고 인터넷 포털의 불공정 거래에 대한 실태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로 의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네이버는 2002년보다 시가총액이 90배가 넘게 늘어나는 등 엄청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며 “유례없는 성장의 이면에는 700만 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키워드 광고, 유사 중복광고 등 무한 배팅광고 기법 등을 아무런 규제없이 자행하는 등 심각한 불공정 거래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2013년 ‘포털대책위원회’를 구성하여 네이버 등 포털기업으로부터 불공정거래개선 및 상생노력을 약속받았지만 해당 약속이 형식적인 포장이나 면피용 시간끌기로 공염불로 돌아가고 있다는 입장이다.
연합회는 “포털의 불공정거래가 교묘하고 심각하게 이뤄진다는 소상공인들의 탄원이 이어지고 있다”며 “연합회 내에 ‘인터넷포털 불공정거래 기업개선 실태조사위원회’를 구성해 2013년 이후 인터넷 포털기업들의 불공정거래 개선 약속이 얼마나 지켜졌나를 엄중하게 확인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조사위는 적법성, 객관성, 공정성, 투명성, 미래지향성 등 5대 활동원칙에 입각해 △포털기업 불공정거래 신고 센터 상설 운영 △포털기업 불공정 신고제도 포파라치(가칭) 운영 △전문 법무팀 구성 △국회와 협의하여 공동위원회 추진 △미래상생 비전모델 연구팀 운영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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