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CJ제일제당은 청도식품과 지상쥐의 두 자회사를 기반으로 중국 식품 사업을 운영해왔다. 청도식품은 비비고 냉동식품과 다시다를 비롯한 K푸드를 생산·판매하며 지상쥐는 중국식 반찬류인 자차이(일명 짜사이)와 중국식 장류 등을 취급한다. 지상쥐의 경우 지난 2011년과 2016년 두 차례에 걸쳐 지분 총 60%를 385억원에 인수했으며 지난해 매출 2091억원을 기록했다.
단 CJ제일제당은 지상쥐를 매각하고 ‘비비고’ 브랜드 중심의 K푸드 사업 확장에 주력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중국에서 전년 대비 33% 증가한 165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글로벌 전략제품(GSP) 사업을 확장하고 온라인 채널 강화에도 힘쓸 방침이다. 지상쥐 매각 대금은 3000억원 수준이며 매수자는 복수의 중국 기관투자자와 지상쥐 기존 2대 주주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글로벌 전역에서 K푸드 전략제품을 중심으로 식품사업을 확대하고 있고 중국도 이 같은 큰 방향성에 맞춰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매각 대금은 주로 재무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