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50대 중장년층 여성은 박준헤어 브랜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 이/미용업 브랜드의 경우 박준헤어가 전체 31.9%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2위를 차지한 블루클럽은 16.1% 로 선호도에서 박준헤어와 다소 격차를 보였고, 이가자미용실은 14.7%로 3위, 준오헤어는 13.1%로 4위, 박승철 헤어스투디오는 10.7%로 5위를 기록했다.
박준헤어와 이가자헤어 브랜드는 40-50대 주부의 인지도가 가장 높았으며, 준오헤어는 20대 여성, 블루클럽은 30대 남성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박승철헤어스투디오는 응답자 중 자영업 그룹에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피부관리나 마사지 등 미용관련 업종들이 헤어업종에 가려 응답이 부족했던 점은 아쉬운 부분이었다.
창업희망업종 조사시 이/미용/뷰티샵 업종이 최하위를 기록했는데, 이는 창업희망자 입장에서 자신의 기술 습득 및 전문기술을 지닌 직원 관리의 어려움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고객들의 니드가 까다로운 업종이어서 서비스의 표준화와 만족도 유지가 어려운 점은 특히 극복해야 할 사항이다.
프랜차이즈 미용업체들이 각광받기 시작한 것은 70년대 초반, 미용시장의 체인망이 구축되면서 부터다.
1972년 론칭한 프랜차이즈 미용브랜드 ‘이가자 헤어비스’ 를 비롯해, 준오헤어(79년), 박승철 헤어스투디오(83년), 이철헤어커커(88년) 등 전문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특히, 2000년대에는 젊은 감각과 대중성을 추구한 프리미엄 브랜드가 도입되며 리안, 이훈 헤어칼라, 최가을 헤어드레서 등이 두각을 나타냈으며, 1998년 남성헤어전문점 블루클럽도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데 성공했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