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집학과는 총 24개의 전공으로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시설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경영학과, 국제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정보보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컴퓨터공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콘텐츠기획o제작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음악학과(피아노전공) △자유전공학부다.
서울사이버대는 온라인대학 최초로 2가지 방식을 시행해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첫 째, ‘1년 4학기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1년 4학기제’는 일반학기(필수)에 집중학기(선택)를 더해 수업을 듣는 방식이며 조기졸업이 가능해 직장인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둘 째, 모바일 강의를 시행한다. 서울사이버대학은 2010년부터 온라인대학 최초로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동 중에 스마트폰으로도 수강할 수 있어 학생들의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도와준다. 또한 교과목 비율도 98.5%로 사이버대 중 가장 높아 다양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다. 올해 2학기부터는 강의 속도 조절 기능이 추가돼 더욱 편리한 이용이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장학금 규모는 140억 원이며, 사이버대 중 교내장학금 1위(2016 정보공시 기준)다. 장학전형을 세분화해 최대한 많은 학생이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신입생 대상 장학전형은 17개이며, 재학생 대상은 22개에 달하는 등 다양한 학생이 장학수혜를 누릴 수 있다.
또한 학생의 미래를 위한 ‘커리어코칭센터’를 통해 1:1 맞춤식 직업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진로상담 후 개인의 적성과 역량에 맞는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신입학은 고졸 학력 이상, 편입학은 학년별 조건을 충족하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입학지원은 서울사이버대 입학 홈페이지나 모바일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나의 전형 찾기 서비스’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전형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