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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에서도 2000년대 중반 인천광역시 등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시티(U시티)’라는 이름으로 추진되다 최근 개념과 서비스 질이 확대되면서 스마트시티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 U시티가 유선통신망에 맞춰 범죄나 화재 모니터링에 집중했다면, 스마트시티는 사물인터넷(IoT) 센서를 활용한 정보 수집과 클라우드·빅데이터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까지 가능해졌다. 기술 발전과 센서 가격 하락 덕분인데 이로써 스마트시티는 스마트그리드 같은 에너지관리나 자율주·정차시스템 같은 교통 인프라까지 바꿀 수 있는 도시개념으로 바뀌었다.
한국에서 스마트시티는 △시민의 삶 향상을 위한 맞춤형 스마트시티 구축과 △세계 선도형 스마트시티 기술 확보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이라는 두 가지 큰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자체 가운데는 서울, 부산, 인천, 세종, 제주, 대구, 고양시 등 약 50여개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송도와 청라 국제도시에 스마트시티를 구축 중인 인천, 미래창조과학부의 IoT(사물인터넷) 실증단지로 지정된 부산과 대구와 고양시,두바이 국영기업인 스마트시티 두바이(SCD)와 제휴한 인천검단 등이 꼽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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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그간 U시티(통합센터), ITS(교통), 스마트워터그리드(물), 공간정보를 맡았던 국토부, IoT 실증을 담당하던 미래부, 에너지 저장장치와 스마트 그리드를 하던 산업통상자원부의 칸막이식 행정이 국가 차원의 시너지 확보에 걸림돌이 됐다고 보고, 국토부를 중심으로 협업하는 새로운 스마티시티 육성체계를 만들었다. 2014년 400조 원에서 2020년 1000조 원 이상으로 전망되는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는 의미다.
조대연 국토과학기술진흥원 스마트시티 국제협력단장은 “돈이 많이 드는 스마트시티는 비즈니스 모델과 함께 가야 한다”며 “인도네시아가 스마트시티 마스터플랜을 만들면서 실린더로 돼 있는 천연가스 공급체계를 가스망으로 바꾸면서 사업화하는 것 등이 사례가 될 수 있다. 이때 우리는 가스공사나 지역난방회사들과의 협업을 제안할 수 있다”고 말했다.
Kamlesh Yagnik 인도 수랏시 기후변화 트러스트 책임자는 “인도 정부는 2017년 7월부터 스마트시티를 시작해 수랏시를 포함한 20개 도시를 선정해 개발하고 있다”며 “수랏시는 섬유의 본거지로 원단을 조달하는데 이게 전체 GDP의 60%를 기여한다. 그래서 강을 육교로 연결하고 임시주택을 정리해 (섬유생산을 위한) 도시공간을 넓히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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