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STX메탈, 전기구동식 카고펌프 시장 진출

윤종성 기자I 2010.08.23 08:58:51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에 액체 화물 선적시 사용되는 핵심 설비
기존 유압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포함 제품 포트폴리오 다변화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STX메탈이 기존 유압식 카고펌프에 이어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생산능력도 갖추게 됐다.

STX메탈(071970)은 19일(현지시각) 덴마크 조선기자재 전문회사인 프레스-박(Pres-vac)사와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에 대한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덴마크 프레스-박 본사에서 진행된 이번 계약식에는 유천일 STX메탈 대표이사와 존 프란드센 프레스-박 사장 등이 참석했다.

STX메탈은 지난해 유압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를 독자개발한 데 이어 이번 계약을 통해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생산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두 가지 방식의 잠수형 카고펌프를 모두 생산하는 회사가 됐다.

프레스-박 사는 1952년 설립돼 밸브, 펌프 등 탱커선 및 석유화학 플랜트용 기자재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회사이다.

▲ STX메탈과 덴마크 Pres-vac사가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기술제휴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왼쪽부터 Pres-vac 존 프란드센 사장, STX메탈 유천일 대표이사)

잠수형 카고펌프 시스템은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에 주로 탑재되는 핵심설비로, 각 탱크마다 개별 펌프가 설치된다. 특히 여러 종류의 정제유 및 화학제품을 효율적으로 싣고 내릴 수 있다.

이번에 기술 제휴한 전기구동식 카고펌프는 기존 유압구동식 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반면, 진동· 소음이 작고 환경오염의 가능성이 낮은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현재 전세계 적으로 건조되는 석유·화학제품 운반선(연평균 600척) 중 약 20%(연간 약 120척)의 선박이 전기구동식 카고펌프를 장착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

회사 관계자는 "현재 소형 탱커선을 중심으로 전기구동식 카고펌프의 탑재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향후 비중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유천일 STX메탈 대표는 “이번 기술제휴를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시킴으로써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2012년까지 잠수형 카고펌프 세계시장점유율을 20% 이상 끌어 올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STX메탈은 지난해 9월 유압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를 독자 개발한 데 이어 같은 해 11월에는 핵심부품을 자가조달 할 수 있는 대구공장을 준공해 생산효율을 50% 증대시키며 연간 카고펌프 50대의 생산능력을 갖춘바 있다.

◇용어설명
▲ 전기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전기 모터로 펌프를 구동시키며 펌프제어는 전기신호로 이뤄진다. 펌프제어를 위한 장치(Frequency converter)가 필요하다

▲ 유압구동식 잠수형 카고펌프= 유압모터로 펌프를 구동시키며 유압신호로 펌프를 제어한다. 유압모터 구동을 위한 유압을 발생시키기 위한 장치(Hydraulic power pack)가 필요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