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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운송업 등 현대 헤드라인(5일)

김세형 기자I 2002.06.05 09:24:03
[edaily 김세형기자] 다음은 5일 현대증권 헤드라인 브리프 내용입니다.

◇SBS(34120, Strong BUY): 이익전망 상향조정
- 2002년 연간 매출액과 순이익을 기존 추정치대비 각각 4.1%, 18.6% 상향조정함. 이는 성공적인 월드컵 광고 매각 등의 영향으로 올 2분기 매출액과 순이익을 당초 추정치보다 각각 12.5%, 41.5% 상향조정했기 때문. 2분기 실적이 포함되는 2002년 상반기 순이익은 514억원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작년 연간 순이익(517억원)과 비슷한 수준
- EPS 상향조정에도 불구하고 적정주가는 기존에 제시한 86,000원을 유지함. 이번의 상향조정은 펀더멘털의 개선도 있지만1회성 이벤트인 월드컵 특수의 영향이 크기 때문. 최근 주가는 2002년 P/E 13.3배, EV/EBITDA 7.6배에서 거래되고 있음. 투자의견 역시 Strong BUY 유지.

◇휴맥스 (28080, Strong BUY): 5월을 바닥으로 실적이 서서히 회복될 듯
- 5월 매출액은 이미 예상한데로 2002년 월별기준으로 최저가 될 전망. 이러한 요인은 2분기가 비수기이고 retail market의 경쟁이 심화되었기 때문임. 또한 5월 매출액에는 KDB물량 비중이 높기 때문에 영업이익률도 4월에 비해 낮아질 전망. 하지만 이러한 실적부진 요인은 이미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었다고 판단되며 5월을 바닥으로 6월부터는 신규 방송사시장 매출 가세로 회복세로 돌아설 전망이어서 오히려 이번 실적발표를 비중확대의 기회로 삼는 것이 유효할 것으로 사료됨.
- 지난 4월 동사의 주가하락의 한 요인을 제공하였던 독일 프리미에르 월드쪽의 매출은 방송사 파산의 따른 보조금 축소로 수요가 줄었지만, 방송사를 거치지 않은 직접retail 판매 형태로 매출이 계속 이루어지고 있음. 올해 이쪽으로 100억원 매출액 달성은 가능할 듯.
- 최근 급격한 원화절상으로 수출비중이 높은 동사에 대한 우려감이 제기되었으나 달러 노출비중은 30% 수준이며 보유하고 있던 외화 외상매출채권은 선물환거래로 이미 헤지가 이루어진 상태임.
- 시장의 전반적인 하락에도 불구하고, 동사는 지난 5월 28일 자사주 25만주 취득 공시 이후 상대적인 안정세로 5일 연속 상승세를 보임. 또한 외국인 지분율도 34%를 기점으로 점차 상승세로 전환되고 있어 손바뀜에 따른 매도세는 일단 진정된 것으로 판단됨. 동사는 현재 PER 10.0배, EV/EBITDA 6.0배에 거래되고 있음.

◇한진 (02320,BUY) :수익예상과 적정주가 조정
- 고속버스 운임인상, 외화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이 감소함에 따라 한진의 2002년과 2003년 수정EPS를 2,179원과 2,571원으로 종전대비 각각 10.4%, 3.3% 상향 조정.
- 수익예상을 소폭 상향 조정하였으나 시장 Valuation 하락을 반영하여 한진의 적정주가를 23,900원으로 종전대비 11.5% 하향 조정함. 한진의 적정주가는 2002년과 2003년 수정EPS 평균치에 PER 9.9배(KOSPI 평균대비 20% 할증)를 적용하여 산출. 주력 사업인 택배사업의 수익성 개선이 지속될 전망이어서 20% 할증률을 유지. 한진의 주가는 지난 3개월간 KOSPI 대비 10.3%p 초과 하락.

◇항공운송업 (Overweight) : 수익예상과 적정주가 조정
- 원/달러환율 하락에 따라 항공업종의 수익예상을 상향조정. 국내 항공사는 달러지출이 달러수입을 초과하고 달러화차입금이 많아 원/달러환율이 하락하면 영업이익과 경상이익이 개선.
- 원/달러환율이 하락하였고 구조조정으로 판매관리비 비중이 감소함에 따라 대한항공(03490,BUY)의 2002년과 2003년 수정EPS를 2,677원, 3,125원으로 종전에 비해 69.3%, 3.9% 상향 조정. 수익예상을 상향 조정하였으나 시장 Valuation이 하락하여 적정주가는 24,200원을 유지. 대한항공의 주가는 지난 3개월간 KOSPI 대비 3.3%p 초과 상승.
- 원/달러환율 하락을 반영하여 아시아나항공(20560,BUY)의 2002년 수정EPS를 743원으로 종전에 비해 44% 상향조정. 수익예상을 상향 조정하였으나 적정주가는 5,180원(종전 6,200원)으로 종전대비 16.5% 하향 조정함. 아시아나항공의 적정주가는 2002년과 2003년 수정EPS 평균치에 PER 6.8배(2002년과 2003년 KOSPI 평균 PER대비 20% 할인)를 적용하여 산출. 부채비율이 높고 주가의 변동성이 심해 KOSPI 평균대비 20% 할인율을 적용. 아시아나항공의 주가는 지난 3개월간 KOSPI 대비 18.8%p 초과 하락.

◇해상운송업 (Underweight) :컨테이너 운임약세 지속되어 수익예상 하향조정
- 원/달러환율 하락에 따라 해운업종의 수익예상을 하향조정. 해운사는 달러수입이 달러지출을 초과하여 원/달러환율이 하락하면 영업이익이 감소. 달러화차입금이 많아 외화환산이익이 발생하여 경상이익이 증가하지만 달러화차입금의 상환기간이 12-18년에 이르러 현금흐름이 개선되는 정도는 미미함.
- 한진해운(00700,Underperform)의 수익예상을 하향 조정. 이는 1) 컨테이너 운임이 당초 예상에 비해 느리고 약하게 회복되고 있으며 2) 해운사는 달러수입이 달러지출에 비해 많아 원화가 절상되면 영업이익이 감소하기 때문. 한진해운의 2002년과 2003년 수정EPS를 93원과 700원 (종전 2002F 304원, 2003F 842원)으로 하향 조정. 한진해운의 주가는 지난 3개월간 KOSPI 대비 16.4%p 초과 하락.
- 같은 이유로 현대상선(11200, Marketperform)의 수익예상을 하향 조정. 현대상선의 2002년과 2003년 수정EPS를 &8211;136원과 426원 (종전 2002F 28원, 2003F 462원)으로 하향 조정. 자동차선 매각에 대한 기대감으로 현대상선의 주가는 지난 3개월간 KOSPI 대비 10.7%p 초과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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