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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진옥동 신한지주 회장은 2일 신년사에서 갑진년을 맞아 기존 관행의 틀에서 벗어나 혁신과 도전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틀을 깨는 혁신과 도전이 ‘고객 중심, 일류 신한’ 달성을 위한 조건이라는 것이다. 이는 신한금융이 올해 경영 슬로건으로 내건 것이기도 하다.
진 회장은 “시장, 기술, 금융 소비자의 트렌드가 분초 단위로 급격히 변하고 있다”며 “기존의 성공 방식만 고집한다면 미래를 보장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ESG, 디지털, 글로벌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신한이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간다는 마음으로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내부 통제, 리스크 관리를 통한 ‘업의 윤리’도 강조했다. 진 회장은 “혁신과 도전의 과정에서 우리 모두가 꼭 지켜야 하는 것은 ‘업의 윤리’”라며 “스스로를 철저히 돌아보는 내부 통제와 리스크 관리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 일류 신한의 꿈에 가까이 다가가자”고 했다.
진 회장은 ‘담대심소(대담하면서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뜻)’ ‘이택상주(두 개의 맞닿은 연못은 서로 물을 대어주며 공존한다는 뜻)’ 등 사자성어를 인용하기도 했다.
그는 “1등은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달성할 수 있지만, 일류는 모두의 평가와 인정으로 완성된다”며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의 기준은 고객”이라고 했다. 이어 “자신을 둘러싼 모두의 가치를 높이고자 힘쓰는 기업만이 오랫동안 지속가능할 수 있다”며 “우리 사회와 이웃, 함께하는 모두와 서로의 부족함을 채우며 상생의 가치를 지켜 나가자”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