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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는 강제 정리해고 대신 퇴직 프로그램과 노령 근로시간 단축 등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수단을 통해서 인력을 감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폭스바겐 경영진은 독일 공장 10곳 중 최소 3곳 폐쇄를 비용 절감 방안 중 하나로 제시하고 노조와 협상했는데, 당장 공장은 폐쇄하지 않는 것으로 했다.
대신 오스나브뤼크·드레스덴 공장 등 비교적 작은 공장을 자율주행센터 등으로 전환하거나 매각을 추진할 방침이다. 두 공장에서는 늦어도 2027년까지 자동차 생산을 중단한다. 폭스바겐은 이에 따라 독일 내 생산 능력이 연간 73만4000대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다.
사측은 또 노조 제안을 받아들여 임금을 5% 올리되 인상분을 회사 기금으로 적립해 비용 절감에 쓰기로 했다. 노사는 연간 1290유로(약 196만원)의 휴가 수당을 줄이고 일부 상여금 항목도 없애기로 합의했다.
앞서 폭스바겐 경영진은 독일 일부 공장 폐쇄, 그에 따른 인력 감축, 임금 10% 일괄 삭감 등 비용 절감 방안을 제시하고 노조와 협상했다.
폭스바겐은 노조와 맺은 고용안정 협약을 파기하고 강제해고를 준비하기도 했는데, 사측은 이날 노사 합의에 따라 고용안정 협약을 복원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