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 기술 경진·서비스 혁신사례 발표 진행
"혁신제품 도입 가속화…새로운 고객경험 창출"
[이데일리 최영지 기자] 삼성전자서비스는 지난 21~23일 경기 수원시 삼성전자 CS아카데미에서 최고의 서비스 전문가를 선발하는 ‘2023 서비스 기술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 삼성전자서비스 엔지니어들이 ‘2023 서비스 기술경진대회’에서 경합을 벌이는 모습 (사진=삼성전자서비스) |
|
서비스 기술경진대회는 삼성전자 제품의 사후 관리를 전담하는 서비스 엔지니어 5500여 명 중 최고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갖춘 우수 인재를 선발하는 경연의 장이다.
1986년 전자제품 애프터서비스(AS) 업계 최초 시행 후 올해로 28회를 맞이한 서비스 기술경진대회는 우수 인재 육성으로 고객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는 데 크게 기여해 왔다.
| 삼성전자서비스 엔지니어들이 ‘2023 서비스 기술경진대회’에서 경합을 벌이는 모습 |
|
올해 대회는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의 후원 아래 ‘수리 기술 경진’과 ‘서비스 혁신사례 발표’ 부문 9개 종목에 500여 명이 참여했다.
‘수리 기술 경진’은 실제 서비스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고장 난 제품을 신속, 정확하게 수리할 수 있는 전문성을 평가하는 종목이다. 전국 300여 개 서비스센터에서 추천받은 우수 엔지니어 350여 명이 5개 종목에서 경합을 벌였다.
특히 가전제품은 한 번의 출장서비스로 여러 제품을 동시에 점검받고 싶어 하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평가를 진행했다. 서비스 엔지니어가 정해진 시간 안에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복수의 제품을 순서대로 점검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서비스 혁신사례 발표’는 제품 점검의 효율을 높여주는 장비나 기술을 연구해 발표하는 부분이다. 채택된 아이디어는 실제 서비스 현장에서 수리 효율성과 작업 안정성을 높이는데 활용된다. 서비스 엔지니어들이 현장에서 직접 느낀 점을 토대로 연구가 진행돼 실효성이 높다.
| 송봉섭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가운데)와 ‘2023 서비스 기술경진대회’ 수상자들. (사진=삼성전자서비스) |
|
삼성전자서비스는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30명에게 상장 및 상금을 수여했다. 대회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한 8명은 고용노동부 장관상(4명)과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협회장상(4명)을 받았다.
주희주 삼성전자서비스 인재개발팀장 상무는 “새로운 기술, 혁신 제품 도입이 가속되는 상황에서 앞으로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