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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라임 사태를 유발한 핵심 관계자로 지목된 인물들이다. 이 전 부사장은 라임 펀드를 설계하고 운용을 주도한 인물로 알려졌다. 그는 라임이 투자한 코스닥 상장사인 리드(197210)에서 일어난 800억원 규모 횡령 사건에 가담한 혐의로 지난해 11월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앞두고 잠적했다.
또 라임의 배후 전주(錢主)로 알려진 김 전 회장은 경기도의 한 버스회사인 수원여객에서 161억원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회장은 지난해 12월 자신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후 돌연 잠적했다. 그는 이 회사 자금 횡령 혐의 외에도 스타모빌리티 회삿돈 517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현 스타모빌리티 대표이사에게 고소를 당했다. 김 전 회장은 현재 구속된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에게 직무상 정보와 편의를 받은 대가로 4900만원 상당의 뇌물을 준 혐의 등도 받고 있다.
이들의 도피를 도운 운전기사 2명은 앞서 구속돼 재판에 넘겨졌고, 검찰은 인터폴 적색 수배를 요청해 혹시 모를 해외 도피에 대비하기도 했다.
경찰은 우선 김 전 회장을 경기남부지방경찰청으로 이송해 수원여객 횡령 사건을 수사한 뒤 김 전 회장의 신병을 검찰에 넘길 방침이다. 그러나 이와 무관한 이 전 부사장은 서울남부지검으로 바로 인계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라임 사태’는 라임이 펀드 부실을 숨긴 채 증권사와 은행 등을 통해 투자 상품을 팔다가 1조6000억원대 펀드 자금을 환매 중단하면서 시작됐다. 이 과정에서 펀드 운용에 따른 단순 실수가 아닌 회사 측의 방만한 운용과 수익률 부풀리기 의혹 등이 원인이 됐단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최근 수사 당국은 이른바 ‘라임 사태’와 관련한 피의자들의 신병을 연이어 확보하며 수사를 이어왔다. 여기에 더해 이날 핵심 관계자이던 김 전 회장과 이 전 부사장이 모두 체포되면서 ‘라임 사태’ 수사는 더욱 속도를 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