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전날 별도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3조8225억원, 영업이익은 5% 증가한 436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재혁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여객·화물 모두에서 긍정적인 탑라인 실적흐름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은 단연 고무적”이라며 “1분기에도 꾸준했던 미주노선의 호실적에 더불어 일본·동남아 등 근거리 여행·레저 수요가 더해지며 동사의 국제선 여객 분기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9% 증가한 2조24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항공화물 또한 쇼핑시즌이었던 작년 4분기 성수기를 지나온 시점에서 시장의 피크아웃 우려 대비 견조한 일드 레벨을 유지했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2분기 또한 전통적 비수기 도래에도 불구하고 동사의 현행 호실적 기조가 유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1분기 중 강한 실적흐름을 보였던 동남아시아 노선은 다소 계절성을 확인하겠지만 미-중 직항노선 공급 쇼티지로 여전히 견조한 미주 노선의 초과수요 환경이 실적의 하단을 지탱할 전망”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인바운드 여객 급등세 속 골든위크·노동절 효과에 따라 일본·중국 노선 역시 긍정적 실적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며 “항공동맹 가입여부, 해외 전략 수요처 네트워크, 하드블록 판매 등을 고려할 때 인바운드 관광 호조는 동사를 비롯한 대형항공사(FSC)들에 보다 우호적인 영업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봤다.
이 연구원은 “중장거리 수요처 다각화와 신형 기재 도입은 안정적 외형 성장의 동력”이라며 “미 법무부 승인과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절차만을 앞둔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절차 또한 마무리에 다다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꾸준한 비중확대 전략을 고려해 볼 시점”이라고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