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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5년 내 AI 고급인재 20만 양성…올해 SW진흥에 5600억 투입

임유경 기자I 2023.04.21 08:00:00

정부, 5개년 소프트웨어 진흥전략 발표
매출 1000억 이상 SW기업 145→250개로 확대
개인 코딩 경험률 10%→30%까지 늘릴 계획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정부가 소프트웨어(SW)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 5년 내 SW·인공지능(AI) 고급인재를 20만명 규모로 확대 양성하고, 매출 1000억원 이상의 SW 기업을 현재 145개에서 250개까지 늘린다. 또 개인의 코딩 경험률도 현재 10% 수준에서 30%까지 높인다. 이 같은 목표 달성을 위해 ‘소프트웨어 진흥전략’을 추진하고, 올해에만 56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디지털의 기초 체력 강화와 해외 진출 촉진을 위한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이번 전략은 소프트웨어진흥법에 근거한 법정 기본계획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생성 AI 확산 등 환경변화에 적기 대응하고 디지털의 기초체력을 튼튼히 하고자 마련됐다.

강도현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은 “디지털 시대 핵심은 SW라고 판단하고 △인재 양성 △기반기술 개발 △오픈소스 등 기반이 되는 대책을 담는 데 주력했다”며, “글로벌 변화 환경에 대응한 SW산업의 전면적인 재구조화도 착수한다”고 설명했다.

소프트웨어 진흥전략 비전과 목표
전(全) 국민 SW역량 강화

2025년 정보과목 시수 2배 이상 확대 등 정보교육 수요에 대응하고 전국민 SW기초역량 함양을 지원하기 위해 보편교육 체계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교원연수 강화, 정보교과서 개발, SW·AI 온라인 개방형 교육 플랫폼 마련 등을 추진한다. 또 SW·AI 교육 중심 선도학교 확대도 올해 1291개에서 2027년 1990개로 늘린다.

올해 3월부터 시행하는 계약정원제를 소프트웨어중심대학 등에 우선 적용하고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의 교육 모델 확산을 위해 ‘(가칭)프로젝트-엑스(X)’도 연내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 생성 AI 확산에 대응해 글로벌 공동연구와 산·학협력 등을 통한 초거대 AI 고급인재 양성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 2027년까지 SW·AI 고급·전문인재를 20만명 규모로 양성한다.

하드웨어 인지 소프트웨어(HW-aware SW)에 투자

정부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SW 기반기술 집중 투자로 2027년까지 선도국 대비 SW 기술수준을 93%까지(지난해 기준 90.9%) 향상 시킨다는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하드웨어(HW)의 특성 및 제약사항 등을 고려해 SW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HW 인지 SW 개발’을 추진한다. HW의 저전력화, 최적화, 경량화 등을 달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기술이다. 이에 AI 반도체의 저전력화, 경량화 등을 지원하는 특화된 시스템 SW 개발을 추진하고, 향후 모빌리티, 자율행동체 등 다양한 HW 시스템 SW 개발 로드맵도 연내 마련할 계획이다.

소프트웨어 진흥전략 추진과제
오픈소스 혁신 생태계 구축

국내 오픈소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현재 운영되는 ‘공개 소프트웨어 포털’을 개선해 국내 개발자와 기업들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한다. 또한 오픈소스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문제를 사전 점검하는 라이선스 검증 지원을 확대하고 오픈소스 전문가 교육도 강화한다. 이를 통해 국내 기업의 오픈소스 생태계 참여도를 현재 52.9% 수준에서 2027년 70% 수준까지 향상시킬 계획이다.

SaaS 육성해 국내 SW 산업 구조개편

우선 SaaS 기업의 성장단계를 고려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데 올해 305억원을 투입한다. 또 생성 AI를 적용한 혁신적인 SaaS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도 신규 추진한다. 2025년 본격적으로 도입 예정인 디지털 교과서도 SaaS로 개발될 수 있도록 관련 사업을 지원한다.

또한 SaaS 직접구매 제도를 올해 새롭게 도입하고 정책금융을 지원하는 등 SaaS 확산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방안’에서 발표한 2026년까지 국내 SaaS 기업 1만개 육성을 이행할 계획이다.

1000억 클럽 SW기업 250개 이상 육성·SW활용 문화 확산

글로벌 시장을 지향하는 강소 SW 기업 육성, 전단형 수출, 해외진출 촉진 지원체계 마련 등을 통해 매출 1천억 클럽 SW 기업을 현재 145개(2021년 기준)에서 2027년까지 250개 이상으로 육성한다.

또 누구나 SW를 체험하고 활용하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온라인 코딩파티 등 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다양한 SW 캠페인 활동도 진행한다. 이를 통해 개인의 코딩 경험률을 현재 10.3%(2021년 기준)에서 2027년 30%까지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SW는 디지털 신기술의 혁신과 성장을 견인하는 기반으로서 기초체력을 튼튼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디지털 인재양성, 기반기술 개발, 제도 개선 등 주요한 정책들을 꼼꼼히 챙겨 디지털 모범국가로서 대도약의 기반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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