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값은 오를 대로 올라 거래 한 번에 중개비로 나가는 비용만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달하고, 주식 거래 몇 번에 가랑비에 옷 젖듯 알게 모르게 빠져나가는 수수료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가운데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는 IT 서비스들이 잇따라 등장해 관심이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부터 주식 거래 및 세무 수수료까지 소중한 ‘한푼’을 아껴주는 착한 서비스들이다.
‘다윈중개’, 집 내놓을 땐 0원, 집 구할 땐 반값 중개수수료
집값에 비례하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 요즘처럼 집값이 폭등하는 때에는 소비자들에게 더 부담이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롭테크 스타트업 다윈프로퍼티(대표 김석환)의 부동산 중개 플랫폼 ‘다윈중개’는 매도인에게는 무료, 매수자에게는 반값 수수료를 적용했다.
매도인, 매수자, 중개사 모두가 윈윈(win-win)한다는 의미의 다윈중개는 IT 기술로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비효율적인 부동산 중개 방식을 혁신하고 있다.
중개사는 다윈중개 앱을 통해 월 평균 200~300개의 매물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값비싼 임대료나 광고비, 인건비 등에 불필요한 지출을 아낄 수 있다. 중개사가 추가 지출을 줄이게 된 만큼, 이에 따라 매도자와 매수자는 인하된 수수료를 누릴 수 있게 됐다.
다윈중개는 기존 경기도 남부(분당 판교, 수지, 광교) 지역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시작하여 2년여 만에 서울과 경기 전 지역으로 서비스를 전격 확대할 만큼 떠오르는 부동산 중개 앱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다윈중개는 향후 상가, 사무실 등 기타 부동산 거래 지원과 함께 주거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종합 부동산 플랫폼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비상장주식 거래 ‘서울거래소 비상장’, 업계 최초 거래수수료 완전 무료
최근 쿠팡에 이어 SK바이오사언스가 상장에 성공하고, 컬리까지 IPO를 준비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비상장 주식 시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투자자들의 발걸음이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으로 향하는 가운데, 매도와 매수 과정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투자자들에게 적지 않은 부담 요소다.
그런데, 이런 공식을 깨뜨린 곳이 있다. 바로 서울거래소 비상장이다. 서울거래소 비상장은 적게는 2%에서 많게는 5%의 수수료가 부과되는 비상장 주식거래 플랫폼들 사이에서 0% 완전 무료 수수료 혜택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사기거래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하는 ‘안전거래’, 비상장 기업의 정보를 분석한 ‘비상장 백과사전’을 공개해 주목받았다.
지난달 기준 서울거래소 비상장의 월간사용자수(MAU)는 약 5만명이었으나, 불과 20여일만에 두배 넘게 증가하며 최근 10만명을 돌파했다.
현재 서울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종목은 크래프톤,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카카오뱅크, 야놀자, 컬리 등이 있다.
AI 세금신고 ‘삼쩜삼’, 개인 세무 사각지대 해소 앞장
프리랜서, 특수고용노동자, 아르바이트생 등 긱워커 및 비정규직 근로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복잡한 세금 신고와 환급을 개인이 직접 챙겨야 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이들은 전문 세무사 사무실을 이용하기에는 환급 세액이 적게는 몇 만원대부터 1~2십만원대 소액인 경우가 다수를 차지해 세무 사각지대로 자리잡고 있다.
이 사각지대를 수면위로 끌어올린 것이 바로 인공지능(AI)이다. 국내 1위 AI 세무회계 플랫폼 자비스앤빌런즈는 지난해 5월 AI가 환급예상액을 알려주는 ‘삼쩜삼’ 서비스를 출시했다.
삼쩜삼은 세무를 모르는 이들도 클릭 몇 번에 세금 신고부터 환급까지 모든 과정을 온라인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해 개인 이용자들에게 단비 같은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삼쩜삼은 AI와 세무사들이 함께 협업해 운영하는 서비스 모델을 개발해, 편리함은 높이고 합법적 영역은 지키는 혁신 시장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했다.
서비스 이용자는 삼쩜삼 연동을 통한 홈택스 로그인을 통해 무료로 예상환급액을 확인해볼 수 있고, 소득 금액에 따라 책정된 수수료를 결제 후 환급을 신청하게 된다. 환급액이 수수료보다 적은 경우 선결제된 수수료는 다시 이용자에게 전액 환불된다.
자비스앤빌런즈는 세금 신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자 별도의 유료 서비스 없이 국내 최저 수준의 수수료율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쩜삼은 서비스의 유용성이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누적 환급액이 한 달 여 만에 1.7배 성장한 305억원을 달성한 바 있다.
투자일임 서비스 ‘핀트’, 수익이 났을 때만 소액 수수료 부과
비대면 중심의 디지털 혁신을 계기로 공급자 중심의 금융서비스가 소비자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디셈버앤컴퍼니의 간편투자 서비스 ‘핀트(Fint)’는 금융서비스 중에서도 가장 진입장벽이 높다는 투자 영역을 빠르게 혁신하며 투자의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소액으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투자할 수 있고, 맡기기만 하면 AI가 알아서 내 자산을 굴려 주기 때문에 투자에 할애하는 시간과 고민을 단번에 줄여준다. 초보투자자나 MZ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끄는 이유다.
투자일임 서비스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높은 수수료다. 기존에는 증권사나 자산운용사의 PB들이 직접 고객의 자산을 운용해주기 때문에 맡겨야 하는 금액도 최소 수천만원에 달했고, 수수료 또한 투자금의 일정 비율을 연단위로 부과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핀트는 고객의 투자 성향에 맞춰 포트폴리오 구성부터 운용, 입출금까지 투자의 전 과정을 인공지능이 대신해주기 때문에 합리적인 수수료 책정이 가능하다.
동종 업계 서비스들이 투자금의 1%나 수익금의 15%를 수수료로 책정한 반면, 핀트는 수익금의 9.5%만 내면 돼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핀트는 최근 로보어드바이저 기반 비대면 투자일임 서비스 최초로 누적 계좌 개설 수 10만건을 돌파했다. 20년 가까이 영업한 증권사의 투자일임 계약건수 와 비슷한 수준으로 서비스된 지 불과 2년이 채 되지도 않아 거둔 성과다.
누적회원 수도 지난달 기준 40만명을 넘어서며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핀트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윈중개 김석환 대표는 “기존 전통 시장의 수수료 비효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들이 떠오르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분들이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각 분야별 혁신적인 서비스 런칭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