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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삼척간 고속도로 건설
1. 사업개요
○ 연 장 : 19km (4차로)
○ 사 업 비 : 6,200억원
○ 사업기간 : 2003∼2010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남북7개축, 동서9개축의 격자형 전국간선망(6,160km)중 남북7축(부산∼고성)의 일부구간인 동해∼삼척간 고속 도로망 확충
ㅇ 기존국도 7호선이 동해시 및 삼척시의 시가지 구간을 통과함에 따라 교통정체 심화
- 남북7축중 사업이 미착수된 동해∼포항간(186㎞)중 우선 시급한 동해∼삼척간의 고속도로망을 조기에 확충
3. 사업추진 효과
ㅇ 간선도로망 조기확충으로 교통난 해소
◈통영~거제간 고속화도로 건설
1. 사업개요
ㅇ 연 장 : 38km (4차로)
ㅇ 사 업 비 : 7,220억원
ㅇ 사업기간 : 2003∼2010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남북7개축, 동서9개축의 격자형 전국간선망(6,160km)중 남북3축(동두천∼통영)의 지선인 통영∼거제간 간선도로망 확충
ㅇ 진주∼통영간 고속도로가 2005년 개통되고, 부산∼거제간 도로망이 연결되면 교통량이 급격히 증가될 것으로 예상
ㅇ 경남 남부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지역 생활권간 연계 강화를 위하여 전국차원의 균등한 간선도로 서비스제공
3. 사업추진의 효과
ㅇ 간선도로망 조기확충으로 교통난 해소 및 지역 개발 촉진
◈여수~남해간 국도 건설
1.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구 간 : 전남 여수시 낙포동 ∼ 경남 남해군 서면(국도 77호선, 4.0㎞)
- 사업비(추정) : 3,100억원
- 사업기간 : 2003-2009
ㅇ 사업추진 경위
- "99.11∼"00.12 : 일반국도 등 노선조정 연구
- "01.7.3∼13 : 관계기관 협의
- "01. 8.25 : 일반국도노선지정령 개정·공포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서남해안 낙후 도서를 연결하기 위한 연육교 사업을 추진하여, 대체도로가 없는 낙후지역의 개발을 촉진
ㅇ 지역 생활권간 연계를 강화하여 전국차원의 균등한 간선도로 서비스 제공
3. 사업기대 효과
ㅇ 도서간 연결로 낙후지역의 개발이 촉진
ㅇ 관광산업 등 지역산업경제의 파급효과 증대
◈태안-보령간 국도 건설
1.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구 간 : 충남 태안군 고남면 ∼ 보령시 남포동(국도 77호선, 12.0㎞)
- 사업비(추정) : 6,003억원
- 사업기간 : 2003-2009
ㅇ사업추진 경위
- "99.11∼"00.12: 일반국도 등 노선조정 연구
- "01.7.3∼13 : 관계기관 협의
- "01. 8.25 : 일반국도노선지정령 개정·공포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서남해안 낙후 도서를 연결하기 위한 연육교 사업을 추진하여, 대체도로가 없는 낙후지역의 개발을 촉진
ㅇ 지역 생활권간 연계를 강화하여 전국차원의 균등한 간선도로 서비스 제공
3. 사업기대 효과
ㅇ 도서간 연결로 낙후지역의 개발이 촉진
ㅇ 관광산업 등 지역산업경제의 파급효과 증대
◈부안-고창간 국도 건설
1.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구 간 : 전북 부안군 진서면 ∼ 고창군 심원면(국도 77호선:10.5㎞)
- 사업비(추정) : 7,833억원
- 사업기간 : 2003-2009
○ 사업추진 경위
- "99.11∼"00.12: 일반국도 등 노선조정 연구
- "01.7.3∼13 : 관계기관 협의
- "01. 8.25 : 일반국도노선지정령 개정·공포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서남해안 낙후 도서를 연결하기 위한 연육교 사업을 추진하여, 대체도로가 없는 낙후지역의 개발을 촉진
ㅇ 지역 생활권간 연계를 강화하여 전국차원의 균등한 간선도로 서비스 제공
3. 사업기대 효과
ㅇ 도서간 연결로 낙후지역의 개발이 촉진
ㅇ 관광산업 등 지역산업경제의 파급효과 증대
◈영광대교(영광-해제) 국도 건설
1.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구 간 : 전남 영광군 옥슬리∼전남 무안군 해제면 송석리(국도 77호선, 10.0㎞)
- 사업비(추정) : 2,500억원
- 사업기간 : 2003-2009
ㅇ 사업추진 경위
- "99.11∼"00.12: 일반국도 등 노선조정 연구
- "01.7.3∼13 : 관계기관 협의
- "01. 8.25 : 일반국도노선지정령 개정·공포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서남해안 낙후 도서를 연결하기 위한 연육교 사업을 추진하여, 대체도로가 없는 낙후지역의 개발을 촉진
ㅇ 지역 생활권간 연계를 강화하여 전국차원의 균등한 간선도로 서비스 제공
3. 사업기대 효과
ㅇ 도서간 연결로 낙후지역의 개발이 촉진
ㅇ 관광산업 등 지역산업경제의 파급효과 증대
◈포천-철원간 국도 확장
1.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구 간 : 경기 포천군 내촌면 ∼ 철원군 철원읍(국도 87호선, 55.0㎞)
- 사업비(추정) : 8,910억원
- 사업기간 : 2003-2009
- 차로수 : 2 → 6차로
ㅇ 사업추진 경위
- "99.11∼"00.12: 일반국도 등 노선조정 연구
- "01.7.3∼13 : 관계기관 협의
- "01. 8.25 : 일반국도노선지정령 개정·공포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일 교통량이 최대 12,400대로서 교통체증 심화와 도로선형이 불량
* 포천-철원간은 지방도 325호 노선에서 국도 87호선으로 승격된 국도
ㅇ 장래 남북교류대비 도로간 연계성을 위해 도로확장 필요
3. 사업기대 효과
ㅇ 교통애로구간 조기해소로 물류비용 절감 및 산업경쟁력 제고
ㅇ 지역 생활권간 연계 강화
◈하동-남해간 국도 확장
1. 사업개요
ㅇ 사업내용
- 구 간 : 경남 하동군 금남면 ∼ 경남 남해군 남해면(국도 19호선, 14.3㎞)
- 사업비(추정) : 2,100억원
- 사업기간 : 2003-2009
- 차로수 : 2 → 4차로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현재 추진중인 국도19호선 신월∼전도IC과 2005년 계획(국도확충 5개년 계획)된 남해 고현∼이동과의 사업을 연계추진
ㅇ 남해안 관광벨트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한 기반구축과 한려해상권과 지리산을 연결하는 관광교통망 구축
3. 사업기대 효과
ㅇ 낙후지역 개발촉진, 관광산업 등 지역산업경제의 파급효과 증대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구간 건설사업
1. 사업개요
ㅇ 위 치 : 서울수서∼가락시장∼경찰병원∼오금동
ㅇ 연 장 : 총 3.0 km(정거장 3개소)
ㅇ 총사업비 : 약 3,308억원
ㅇ 사업기간 : 2003년 ∼ 2008년
2. 사업추진의 필요성
○서울시 중장기 도시철도망 계획안 반영
○도시철도 노선망 체계의 완성을 통한 교통분담율 제고
○송파ㆍ강남지역의 지하철 노선망 구축으로 강남지역 도로교통난 해소
3. 사업기대 효과
○지하철 5, 8호선과의 환승 체계를 구축하여 노선간 이용증대
○송파, 강남지역의 동ㆍ서 교통망 형성으로 지하철 이용편의 제고
○잠실역의 과도한 환승승액 분산 처리
◈중앙선(원주~제천간) 복선전철화
1. 사업개요
ㅇ 사업규모 : 중앙선 원주∼제천간 41.1km 단선 → 복선전철화
ㅇ 사업기간 : 10년(설계 3년, 공사 7년)
ㅇ 총사업비 : 10,480억원(2000년 기준 추정금액)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중앙선 화물 수송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청량리∼덕소∼원주간과 제천∼도담간 복선전철화를 추진 중에 있으므로 복선 미연결구간에 대하여 단계별로 복선전철화 필요
* 제천∼도담간은 양회 수송수요를 감안하여 복선전철화 사업을 우선 추진 중(2001∼2007)
3. 사업기대 효과
○간선인 중앙선 전구간 복선전철화 기반 구축으로 열차운용효율 증대
○증가하는 수송수요 대처 및 지역개발 촉진 선로용량 증가(52회→127회/일, 편도) 및 속도향상
< 참고 >
○ 중앙선 전구간 일괄 복선전철화를 위하여 청량리∼덕소∼원주간과 제천∼도담간 복선전철화를 추진 중 있음
·청량리∼덕소간 복선전철화 : "93∼"03
·덕소∼원주간 복선전철화 : "93∼"05
·제천∼도담간 복선전철화 : "01∼"07
◈여주~충주간 복선전철
1. 사업개요
ㅇ 사업규모 : 여주∼충주간 43.0km 복선전철 건설
ㅇ 사업기간 : 10년(설계 3년, 공사 7년)
ㅇ 총사업비 : 10,965억원(2000년 기준 추정금액)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서울 중심으로 중남부 내륙지역 철도 이용율 제고
ㅇ 기존의 동서축(충북선)과 남북축인 중부내륙선이 충주에서 교차, 중부내륙지역내 십자형 철도망 구축
(충북선·경부선·중앙선 연결로 철도의 효율성 배가)
3. 사업기대 효과
○기존의 충북선과 연결로 사업효과 및 열차 운용효율 극대화 도모
○수도권 과밀 해소에 기여
○지역개발 촉진
◈경부선(서울~시흥간) 선로확장
1. 사업개요
ㅇ 사업규모 : 서울∼시흥간 17.3km 선로확장
ㅇ 사업기간 : 8년(설계 2년, 공사 6년)
ㅇ 총사업비 : 9,413억원(2000년 기준 도시부 단가의 1.5배 적용)
2. 사업추진의 필요성
ㅇ 고속철도 1단계 개통(2004. 4월)시 고속열차가 경부선 서울∼시흥간 기존선을 공유 활용하는 것으로 계획됨에 따라
ㅇ 선로용량 부족이 예상(2008년)되는 서울∼시흥간의 선로용량 확충 방안에 대하여 여러 가지 대안을 검토하여 시행방안 마련 필요
3. 사업기대 효과
ㅇ 병목현상 심화가 우려되는 서울∼시흥구간 병목 해소대책 마련
ㅇ 선로용량 증대로 철도경영개선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