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새해를 맞아 방문한 서울 인사동 북촌의 ‘전통주 갤러리’. 농림축산식품부가 운영하는 전통주 홍보공간인 이곳에선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이 모여 각종 한국 전통주를 시음하고 있었다. 이들은 세련된 개량 한복을 입은 소믈리에에게 여러 질문을 던지며 전통주에 대한 열띤 관심을 보였다. 불그스레한 얼굴의 싱가포르 관광객인 테리(30)씨는 “한국 초록병 소주는 마셔봤는데 고구마가 들어간 증류식 소주는 처음 마셔봤다”며 “향과 목 넘김이 남다르다”고 웃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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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달아 전통주 종류도 눈에 띄게 늘어나는 중이다. 국세청주류면허지원센터에 따르면 국내 전통주 제조면허는 2023년 1812건으로 2019년 1163건에 비해 56% 증가했다. 고창 복분자주, 지리산 머루주처럼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주류 면허가 4년 사이 600건 넘게 늘어난 영향이다.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에게도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각자의 취향에 딱 맞는 K전통주를 맛볼 수 있게 됐다.
K푸드 열풍을 이을 다음 주자로 키워내기 위해 정부도 총력 지원에 나섰다. 농식품부와 국세청 등은 지난 2023년 K-SUUL(K술) 수출지원협의회를 발족, 중소 주류업체의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세금 감면도 대폭 늘린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 고유의 전통주를 세계에 알리고 잉여생산된 쌀 등을 소비하기 위해 전통주에 대한 지원과 육성을 강화하고 있다”며 “아직은 소규모 사업자가 대부분이지만 이들이 더 성장해 해외에서도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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