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올해 예산기준 전국 지자체 평균 재정자립도는 52.5%다. 지방자치제도가 부활한 1995년 전국 지자체 평균 재정자립도(63.5%)에 비해 20년새 11%포인트나 감소했다. 재정자립도 10% 미만인 지자체가 243곳 중 59곳(24.3%)이나 된다.
지자체 재정악화의 가장 큰 원인은 사회복지 관련 국고보조금 사업이 급격히 늘어난 때문이다.
국고보조금 사업은 총 예산이 100원인 사업이라고 할 때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각각 50원씩 매칭해서 추진하는 방식이 많이 쓰인다. 사업이 늘어날수록 지자체 재정에 대한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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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칭비율 또한 불균형이 심화하고 있다. 최근 보건복지부의 국고보조사업 추이를 살펴보면 2007~2015년 사이 국고보조금이 연평균 15.4%씩 증가할 때 지자체가 부담하는 매칭지방비는 연평균 17% 늘었다. 국고보조금 사업 증가 시 중앙정부보다 지자체 부담이 더 크다는 얘기다.
구균철 한국지방세연구원 연구위원은 “국고보조사업은 지출의무, 지출대상 및 지출규모가 법령에 명시된 의무지출의 비중이 커서 지자체가 자체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며 “앞으로 사회복지사업이 확충될수록 지자체 재정은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용어설명 : 국고보조사업은 국가위임사무와 시책사업 등에 대한 사용범위를 정해 그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하거나 재정상의 원조를 하기 위해 교부하는 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