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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돈까스버거의 아이디어를 낸 최명숙 퀵서비스레스토랑(QSR) 상품개발팀 사원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흥행을 예상했다”며 웃어 보였다.
성인 얼굴 크기만한 돈가스 패티를 넣은 이 제품은 인플루언서의 ‘먹방’도 이어지면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됐다. 또 고물가 시대에 푸짐한 크기로 가성비 메뉴로도 주목받고 있다.
이런 성공은 그냥 이뤄진 것이 아니다. 단순한 발상처럼 보이지만 치밀한 사전 조사와 데이터 분석이 밑바탕이 된 결과다. 최씨는 “롯데리아 메뉴가 2030남성의 선호도가 낮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며 “이유는 양적인 만족도가 낮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2030 남성을 타깃으로 한 메뉴를 만들려고 했던 게 개발배경”이라며 “남성의 ‘3대 소울푸드’ 중 하나라는 돈가스를 활용해 메뉴로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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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문화 덕분에 왕돈까스버거 개발도 일사천리로 진행했다. 하지만 아이디어 회의→온라인 시장조사→패널단 선호도 평가→시범운영 등 깐깐한 절차를 거쳤다. 이 팀장은 “월 1회 아이디어를 회의를 하면 1년에 100개가량 아이디어가 나오지만 상품화까지 이어지는 메뉴는 7가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이 팀장은 롯데리아의 정체성을 ‘한국인의 도전’이라고 정의했다. 이 팀장은 “소비자들이 롯데리아에 기대하고 있는 것은 기존과 다른 시도, 한국식 스타일로 재해석한 버거라고 생각한다”며 “롯데리아는 햄버거 번(빵) 사이에 그 어떤 것을 넣어도 어색하지 않다. ‘롯데리아는 그럴 수 있지’라는 생각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독창적인 신제품 도전은 올해도 이어진다. 최근 막내에서 벗어난 최씨는 크랩 패티를 사용한 씨푸드 콘셉트의 신메뉴를 제안했다. 최 사원은 “메뉴화 여부는 기다려 보면 아시게 될 것”이라며 “올해 좀 더 창의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활짝 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