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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원은 또한 “김해공항에서 에어부산의 노선 점유율이 40% 수준으로 가장 높아 항공 운임의 방어가 인천공항에 비해 용이했던 점도 수익성 개선을 이끈 주요 요인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에어부산이 3분기 매출액은 2385억원으로 전년보다 102.6% 늘고, 영업이익은 505억원으로 흑자전환하며 성수기 효과에 따라 역대 분기 최대 실적 달성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 배경에는 7, 8월 여름휴가 시즌과 9월 말 추석 연휴 효과가 여행 수요 상승을 이끌며 실적 성장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비수기였던 2분기 국제선 항공권 평균 판매가는 약 16만3000원으로 여행 수요가 급증했던 1분기 약 17만9000원 대비 8% 하락하며 견조한 수준을 유지했다는 것이 이 연구원의 설명이다.
그는 “3분기는 성수기 여행 수요에 수익성 위주의 노선 증편 및 부산발 노선의 판가 방어 효과로 항공 운임이 1분기에 근접한 수준으로 회복하는 흐름이 나타날 것”이라며 “다만, 최근 유가 상승에 따라 항공유 가격이 1분기 수준까지 회복하면서 비용 증가에 대한 우려가 있으나 유류할증료부과로 일부 보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 연구원은 에어부산이 올해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할 것이라 전망했다. 올해 매출액은 8570억원으로 전년보다 111.6% 늘고, 영업이익은 1494억원으로 흑자전환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는 “중국 단체 관광이 재개됨에 따라 올해 10월 이후부터 국내 항공사들의 중국 노선 증편이 본격적으로 시작될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17년 사드 이슈 이전 5년간 중국 노선의 비중은 30% 수준으로 높은 편이었기 때문에 중국 노선 증편이 일본, 동남아 노선의 운임 회복을 이끌며 저가항공사(LCC) 업황 피크아웃 우려를 완화시킬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