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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9일 농심은 다음달 16일부터 신라면 등 주요 라면의 출고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농심이 라면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지난 2016년 12월 이후 4년8개월 만이다.
주요 제품의 인상폭은 출고가격 기준으로 신라면 7.6%, 안성탕면 6.1%, 육개장사발면 4.4% 등이다.
현재 대형마트에서 봉지당 평균 676원에 판매되고 있는 신라면의 가격은 약 736원으로 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 제품의 실제 판매가격은 유통점별로 상이할 수 있다.
조미진 NH투자증권 연구원은 “팜유와 밀가루 등 주요 원부재료 가격의 상승과 인건비, 물류비 등 경영비용 부담 확대에 기인한다”면서 “라면의 경우 국내 시장의 성장률이 정체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품목 대비 가격 인상의 의미가 더 크고, 농심은 국내 라면 시장 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가격 인상에 따른 수혜 또한 가장 크게 누릴 것”이라고 짚었다. 제과 부문의 가격 인상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한다고 판단했다.
경쟁 업체들과의 가격 격차 축소, 점유율 회복, 기존 제품 중심의 판매 강화 등의 국내 상황을 고려했을때 가격 인상에 따른 실적 개선이란 긍정적인 효과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조 연구원은 “영업이익 개선 효과는 원가 상승분 커버 및 초반 물량 감소를 방어하기 위한 판촉 행사 진행 등을 감안했을때 연간 400억원 수준이 될 것”이라면서 “경쟁 심화로 국내 별도법인 연간 영업이익이 300억~400억원 수준에 머물러 있는 최근 상황을 감안했을 때 영업이익이 약 2배 증가 기대 가능하다”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