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RON "도시바 플래시 받아 값싼 SSD 출시"

안승찬 기자I 2008.05.13 08:26:09

MLC 기반으로 판매가격 50% 낮춰.."하반기 보급 늘 것"

[이데일리 안승찬기자] MTRON(엠트론스토리지테크놀로지)이 도시바의 플래시메모리를 기반으로한 보급형 SSD(Solid State Disk)를 출시키로 했다.

13일 MTRON(046320)은 도시바의 멀티레벨셀(MLC)을 기반으로 한 보급형 SSD인 'MOBI 1000' 시리즈를 이달말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MTRON은 도시바와 플래시메모리 공급받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

특히 이번에 내놓는 SSD의 경우 멀티레벨셀(MLC) 기반의 SSD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MLC의 경우 기존의 싱글레벨셀(SLC)보다 셀 당 저장능력이 크고 생산비용이 낮기 때문에 그간 SSD 보급화에 걸림돌로 작용했던 가격과 용량 부분에서 크게 개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번 MLC 기반의 MOBI 1000 시리즈는 최대 읽기 속도 100MB/s, 최대 쓰기 속도 40MB/s의 성능을 자랑하면서도 기존 SLC 기반의 제품에 비해 가격은 약 50% 정도 낮춰질 예정이다.

한종철 MTRON 이사는 "SSD가 본격적으로 실용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HDD(하드디스크드라이브)와의 가격 격차를 줄이는 게 중요하다"며 "MLC 플래시를 도입함으로써 올 하반기에는 노트북 등 모바일PC에서의 SSD 채용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SD란 컴퓨터에 남아있는 마지막 아날로그 장치인 기계식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를 대신할 수 있는 플래시메모리 기반의 차세대 저장장치를 말한다.
 
아직까지 HDD에 비해 가격이 비싸지만, 읽기나 쓰기 속도 등이 월등히 빠르고, 내구성과 안정성, 전력소모 등에서도 앞선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관련기사 ◀
☞MTRON, 주식매수청구대금 지급 7월로 연기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