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지지 않는 AI 열풍”…국내 투자사들, AI 스타트업 베팅[VC’s Pick]

김연지 기자I 2023.08.19 12:10:00

AI 글로벌 민간투자 규모, 2025년까지 214조원 육박
알토스벤처스, 카카오브레인 CTO 출신 AI회사에 베팅
포스코기술투자 등도 자율주행 AI 데이터 회사에 투자

[이데일리 김연지 기자] 이번 주(8월 14일~18일)에는 비건뷰티와 게임, 다중채널네트워크(MCN) 등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이 벤처캐피털(VC)과 액셀러레이터(AC)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특히 인공지능(AI)에 대한 글로벌 민간투자 규모가 214조원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과 결을 함께 하듯, 국내 투자사들은 AI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사진=이미지투데이)


◇ 카카오브레인 CTO 출신이 설립한 ‘에이더엑스’

인공지능(AI) 기술 스타트업 에이더엑스는 알토스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에이더엑스는 카카오브레인 전 최고기술책임자(CTO) 김광섭 대표와 카카오 및 구글 출신의 엔지니어 윤지상 이사가 공동 설립한 AI 서비스 기업이다. 회사는 기술을 통해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른바 가상비서의 형태로 일상의 편리성을 극대화하는 형태의 시제품을 연내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알토스벤처스는 에이더엑스 창업팀의 기술 경험과 성장성을 높이 평가했다. 극초기 창업팀이지만 이미 카카오 내에서 실시간 개인화 및 추천 시스템 개발을 주도하는 등 실제 기술 적용 경험이 풍부하다는 설명이다. 에이더엑스는 이번 투자금으로 인재 영입에 나설 계획이다.

◇ AI 데이터 검증 ‘테스트웍스’

자율주행 AI를 위한 데이터를 가공하고 검증하는 테스트웍스는 코리아임팩트스케일업투자조합과 신한자산운용, 포스코기술투자, 아트임팩트투자조합 등으로부터 50억원 규모의 시리즈B 브릿지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자들은 테스트웍스의 3D 데이터 구축 기술, AI 반도체·임베디드 SW 품질 검증, 통합 관리솔루션 기반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했다. 최근 베트남 지사 설립과 해외 교육사업 운영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도 인정받았다.

테스트웍스는 이번 투자금을 바탕으로 AI 기반의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올인원 솔루션을 고도화하고 차량용 반도체 칩, AI 반도체, 임베디드소프트웨어(SW) 품질을 검증·관리하는 솔루션을 최적화한다는 계획이다.

◇ 버츄얼 유튜버 MCN ‘스콘’

버츄얼 유튜버 MCN ‘미츄’를 운영하는 스콘은 쿼드벤처스로부터 10억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지난 2018년 설립된 스콘은 모션캡쳐 기반 실시간 콘텐츠 제작 기술을 활용해 삼양식품(커머스), 삼성증권(숏폼콘텐츠), 대교(교육)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 공공기관들의 3D캐릭터 및 버튜버 솔루션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술력을 입증해 왔다.

쿼드벤처스는 스콘의 기술력과 비즈니스 모델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빠르게 성장하는 국내 서브컬처 및 버튜버 시장에서 스콘은 우수한 기술력과 IP 비즈니스를 통해 대형 MCN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스콘은 이번 투자금으로 버튜버 육성 및 확보, 기술 고도화, 오리지널 음원 제작, 해외 진출 등에 속도를 내 국내외 최대 규모의 버튜버 전문 MCN으로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 K당구장의 글로벌화 꾀한 ‘올댓메이커’

당구장 브랜드 ‘작당’과 당구장 업주 커뮤니티 ‘대당사’를 운영하는 올댓메이커는 씨엔티테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규모는 비공개다.

올댓메이커는 프리미엄당구장 ‘작당’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베트남 호치민 8개를 포함해 40여개의 당구장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1만2000여명의 당구장 업주들이 가입된 전국 당구장 업주 커뮤니티 ‘대당사’도 운영 중으로, 당구장 온·오프라인 MRO(유지·보수·운영)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투자사는 올댓메이커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자체 서비스 인지도를 빠르게 높이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회사는 이번 투자로 글로벌 인지도를 보다 높여 글로벌 브랜드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