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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1조5400억원을 투입해 하남시청역에서 송파구를 연결하는 신규 도시철도를 2028년까지 건설·개통한다. 당초 3호선 오금역에서 하남교산지구를 관통해 하남시청역으로 연결하려던 계획안을 변경·확대했다. 위례과천선은 4000억원을 투입해 과천을 지나는 GTX-C노선과 연결, 과천지구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20여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부는 상반기 중으로 남양주 왕숙지구를, 연말까지 인천계양과 고양창릉, 부천대장지구 등 나머지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개선대책 이후 설계와 인허가까지 1년 이상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본격적인 공사는 빨라야 2022년 부터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3기 신도시 초기 입주자들은 신규 도시철도 이용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신도시 입주 이전에 도로공사는 대부분 완공한다”며 “신규 도시철도 개통 전까지 광역버스 노선 확충과 BRT 등을 통해 교통 문제를 보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