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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미국·중국·동남아·유럽향 수출 호조에 따른 해외 비중 상승 및 레버리지 효과 가시화, 투입 원가 개선에 기인한다. 라면과 스낵 사업부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1.8% 늘면서 고성장세를 보였다. 1분기에도 불닭볶음면 수출 강세는 지속되는 모습이다. 특히, 중국 매출은 춘절 영업 호조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84% 늘어난 927억원을 달성했다.
미국 매출은 에스닉 채널·메인스트림향 매출 크게 증가 및 환 효과로 인해 전년보다 222% 늘어난 750억원을 기록하며 고무적인 성과를 나타냈다. 특히, 미국 지역에서 삼양식품 과거 에스닉 채널 중심의 판매에서 최근 미국 메인스트림 유통 채널 입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현재 코스트코·월마트 입점률은 각각 55% 내외, 80% 내외로 추정된다는 것이 하 연구원의 설명이다.
하 연구원은 “현재 미국 내 불닭볶음면 저변 확대에 따라 향후 메인스트림 채널 입점 가속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미국과 중국 이외에도 유럽, 동남아 지역에서도 불닭볶음면 저변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고 전했다. 이어 “이익 또한 분기 최대 이익을 달성했는데 이는 팜유와 원맥 투입단가 하락과 해외 비중 증가에 따른 마진 공헌도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향후 지역 확장 및 외형 성장에 따른 영업비 확대와 해상운임 상승에 따른 부담은 잔존하나, 매출 고성장 지속됨에 따라 충분히 상쇄 가능하다는 것이 하 연구원의 판단이다. 이에 따라 하 연구원은 향후 삼양식품이 해외 수출 고성장 및 이익 기여도 확대, 2025년 밀양 제2공장 증설에 따른 외형 확대, 원가율 개선 흐름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