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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헥사곤(Hexagon) 배터리’는 육각 형태의 스마트워치(Smart-watch)용 배터리로 기존 직사각형이나 정사각형 모양의 제품에 비해 디자인 자유도가 높아 용량을 25% 이상 증가시킨 제품이다. 이 제품을 스마트워치에 적용할 경우 기존 배터리 대비 사용 가능 시간이 최대 4시간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LG화학(051910)은 글로벌 IT 업체와 원형 스마트워치(Smart-watch)용 배터리 개발을 위한 기술 협력을 진행해 왔으며 연내 이 제품을 고객사에 공급할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기존 글로벌 손목시계 시장에서 원형 디자인의 비중이 90% 이상으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원형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LG화학의 배터리 혁신은 시장 공략 강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올해부터 글로벌 IT 업체들은 원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스마트워치 제품을 본격적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권영수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은 “시장을 선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세상에 없던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키워가는 것”이라며 “고객의 기대와 상상을 넘어서는 혁신 제품과 신시장 개척을 통해 오는 2018년 소형전지 분야에서 세계 1위로 올라설 것”이라고 말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가트너 등에 따르면 내년까지 스마트워치가 전체 소비자 손목착용 기기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며 오는 2020년에는 약 1억대 이상 출하될 것으로 전망된다.
LG화학은 소형 전지 부문 신사업인 ‘프리폼배터리(Free Form Battery)’를 통해 미래 IT 시장을 본격적으로 선도한다는 전략이다. ‘프리폼배터리’는 LG화학의 자체 특허 기술인 스택 앤드 폴딩(Stack & Folding) 방식을 적용해 어떠한 형태로도 제작이 가능한 배터리를 의미한다.
스택 앤드 폴딩 방식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 분리막, 음극재 등을 층층이 쌓아서 접은 뒤 전해질을 주입하는 기술로 디자인 자유도와 에너지 밀도, 안정성 등에서 경쟁 업체의 와인딩(Winding) 방식에 비해 더 우수한 성능을 확보할 수 있다고 LG화학 측은 설명했다.
LG화학은 지난 2013년 ‘스텝 배터리(Step Battery)’, ‘커브 배터리(Curve Battery)’, ‘와이어 배터리(Wire Battery)’ 개발 이후 최근 모서리가 둥근 형태의 라운드(Round)형 배터리와 헥사곤(Hexagon) 배터리 개발에도 성공하는 등 프리폼배터리를 소형 전지 부문의 신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해왔다. 그 결과 2013년 이후 프리폼배터리 분야에서만 글로벌 고객사 10여곳을 확보했다.
특히 최근 모바일 IT 기기가 곡면화ㆍ비(非)정형화하고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도래하면서 배터리에 대한 고객사의 요구가 다양해졌다. LG화학은 ‘L’자형, 가운데 구멍이 뚫린 ‘ㅁ’자형 등의 배터리 신제품도 수년 내 양산할 예정이다.
이 제품들을 휴대폰, 노트북 등 IT 제품에 적용할 경우 내부 공간 활용 극대화를 통해 기존의 ‘사각’ 배터리를 사용할 때 보다 평균 20% 이상의 용량 증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LG화학은 향후 전기차·ESS용 등 중대형 배터리 분야 세계 경쟁력 1위 지위를 더욱 강화하고 소형 배터리 분야 매출 확대를 통해 ‘배터리=LG화학’이라는 이미지를 굳혀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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