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은 5번 ‘금융상품 한눈에’ 입니다.
정부에서 전체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 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는지 알고 계셨나요.
금감원이 운영하는 ‘금융상품 한눈에’는 은행, 보험사 등 140여개 금융사가 판매 중인 예금 및 적금, 대출상품 금리와 거래조건 등을 비교해주고 있습니다. 굳이 금융회사를 방문하지 않고도 이곳에서 여러 회사 상품을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금융상품 한눈에’에 공시되는 금융상품 정보는 금융회사가 매월 20일에 각 금융협회에 제출한 자료를 기초로 제공된고 합니다.
금감원은 최근 이 시스템의 우대금리 적용 상품과 모바일 가입 상품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검색 조건도 신설했습니다. 종전에는 우대금리 적용 상품을 일괄적으로 검색할 수 없어 상품별로 ‘상세정보’를 일일이 눌러 확인해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었습니다.
개선된 홈페이지에선 나이 등 특정 우대 혜택이 있는 상품을 일괄 조회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사회 초년생과 65세 이상 고령자 등 연령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하는 상품이 출시되고 있는 점이 반영된 것입니다. 선택한 상품 옆에 해당 금융회사의 담당자 연락처와 건전성 정보, 소비자 보호 등급 정보도 올려놓았습니다. 특정 금융용어 옆에 물음표를 누르면 용어 설명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스템 개선은 금융상품 한눈에 이용자 1097명을 설문조사해 주요 건의사항을 기반으로 진행됐다고 합니다. 금리 변동 폭이 시시각각 바뀌는 지금 같은 상황에서 앞으론 좋은 금융상품 정보를 얼마나 빨리 확인하는지가 중요한 시기입니다. 아직 ‘금융상품 한눈에’를 몰랐다면 지금 한번 들어가 자신에 맞는 금융상품의 합리적 선택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