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후보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허경영 전화 오랫만이죠”이라며 다시 투표 독려 전화를 건 것에 대한 이해를 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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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투표권이 없는 초등학생들의 개인 전화나, 일반 회사 업무용 내선 번호, 병원 응급실까지도 전화가 온다는 주장도 속출하면서 비난이 일었다.
특히 지난해 12월 말에는 수험생들을 분노케 했다. 당시 대학들이 수시모집 충원합격자를 발표하고 최종등록을 안내하고 있는데, 허 후보의 과도한 투표독려전화로 인해 혼란을 겪은 수험생들의 불만이 이어졌다.
일각에선 개인정보 침해 논란도 일었지만, 이는 해당 사항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허 후보 측이 특정 개인의 전화번호를 확보해 전화한 게 아니라, 전문업체에 의뢰해 임의로 번호를 추출한 뒤 무작위로 전화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결국 허 후보는 지난 1월24일 전화홍보 중단을 선언했다.
그러나 43일 만에 다시 전화를 건 허 후보는 일부 비판을 의식한 듯 “3번 이상 허경영 전화받은 기록이 있는 분은 청와대로 초청되어 직접 허경영을 만날 기회가 주어진다”는 특유의 화법과 함께 “사랑한다”고 덧붙였다.
전화 홍보는 10초당 원가 11.7원과 부과세 등 10초당 13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허 후보의 전화 비용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유권자가 4300만 명 선이고 1인당 3통의 전화를 걸었음을 고려했을 때, 허 후보는 총 1억 통 넘는 전화를 돌렸으며 그 경우 13억 원 가량의 돈이 들었다고 예상했다.
이는 허 후보 스스로도 “내돈 수십억원이 들어갔다”고 말했을 정도로 고비용 지출이다.
이에 대해 허 후보는 지난 1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를 TV에 내보내지 않고, 모든 언론이 담합해 내보내 주지 않으니까 나를 알릴 수 있는 방법이 전화밖에 없다”며 “이건 자기방어다. 국민의 기본권이다. 그래서 내가 전화를 한 것은 합법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허 후보는 “그들(대선 후보들)은 TV로 엄청난 광고 효과를 보고 있는데 나는 지금 돈을 많이 들여 전화했다”며 “몇십억 들여 신문에 광고했다. 한 100억 들어간다. 엄청난 돈이 들어갔는데도 방송에 한 번 안 내보내고 언론에 안 내보낸다. 난 피해자”라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