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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의안에 따르면 비자와 마스터는 최소 3년간 가맹점에 부과하는 수수료를 최소 0.04%포인트 인하하기로 했다. 향후 5년간 두 신용카드 회사 시스템의 전체 평균 수수료는 현재 수수료보다 최소 0.07% 낮추기로 했다.
나아가 가맹점은 비자·마스터 카드로 결제하는 고객에게 별도 비용을 청구할 수 있으며, 카드별 수수료율에 따라 해당 청구 비용을 조정할 수 있도록 했다.
최근 몇 년간 가맹 소매점에서는 통상 구매액의 약 2%에 해당하는 수수료가 지난해 총 1000억달러가 넘는 등 과도하다는 비판이 높아졌다.
아울러 비자와 마스터카드는 가맹점이 고객에게 수수료율이 낮은 카드를 이용하도록 유도하는 행위를 허용하기로 했다. 가맹점 업계는 이 같은 금지 규정이 평균 수수료율을 높여온 주된 요인 중 하나라고 지목해왔다.
가맹점 측 대리인 로버트 아이슬러 변호사는 성명에서 “이번 합의는 반경쟁적인 제한을 없애고 소상공인을 포함한 모든 미국 내 카드 가맹점에 즉각적이고 의미 있는 비용 절감을 제공하는 목적을 이룬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합의로 두 카드회사는 물론 JP모건, 뱅크오브아메리카, 시티그룹 등 비자 및 마스터카드를 발행하는 은행의 수익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다.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은 지난해 310억 달러의 환전 및 가맹점 처리 수입을 거뒀고 비용을 제외한 카드 분야 수익이 48억달러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