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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울 중구 남대문로 신한은행 본점에서 만난 조용병 신한은행장은 손자병법과의 인연을 이렇게 설명했다.
책을 통해 인생과 사회생활의 지혜를 터득했다는 그의 말을 증명하듯 인터뷰가 진행된 서가에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서적 등 1만8000여권의 책이 빽빽이 꽂혀 있었다. 그는 “직원들이 자신 만의 인생 지침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서와 관련된 분야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조 행장은 은행업을 총성 없는 ‘전쟁터’로 규정한다.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경영환경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가 화두이며 지금의 경영 환경은 패권주의가 난무하던 춘추전국시대와 유사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래서일까. 조 행장은 1995년 인사부 근무 때부터 ‘손자병법’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고 한다. 특히 원전에 가장 충실하다고 평가받는 ‘세상의 모든 전쟁을 위한 고전, 손자병법’을 애독하고 있다.
그는 “시대가 바뀌어도 국가·기업·인생 등 모든 경영에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어려운 경영 환경에서 난관을 슬기롭게 돌파하고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탁월한 전략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는 손자병법이 국가의 통치와 인사의 성패 등 리더십 전반을 망라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13편, 6200자의 단어에 함축된 승패와 운명의 변화를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성공 속에서 실패의 씨앗을 찾아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리더의 덕목으로 조직의 ‘인화(人和)’를 이끌어 내는 능력을 꼽았다. 조 행장은 “아무리 뛰어난 전략도 인화가 없으면 무용지물이고, 인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 능력”이라며 “리더는 감정적 대응을 자제하고, 솔선수범으로 용기와 신뢰를 심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불황에서 살아남는 법 ‘유연한 전략’
최근 은행권은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 핀테크의 등장 등 변화의 소용돌이에 있다. 조 행장은 손자병법에 나오는 ‘풍림화산(風林火山)’을 언급하며 이런 어려운 환경일수록 유연한 경영 전략이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늘날과 같은 시대에 더는 과거의 성공방식이 유효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방법을 끊임없이 추구해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풍림화산은 △군사를 움직일 때는 질풍처럼 날쌔게 하고(風) △나아가지 않을 때는 숲처럼 고요하게 있으며(林) △적을 치고 빼앗을 때는 불이 번지듯이 맹렬히 하고(火) △적의 공격으로부터 지킬 때는 산처럼 묵직하게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山)는 의미다.
조 행장은 “바람처럼, 숲처럼, 불처럼, 산처럼, 주어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전략을 바꿔 나가야 조직이 지속 성장할 수 있다”며 “신한은행이 여러 영업점을 하나로 묶는 커뮤니티 협업체계를 실시하고, 최근 디지털뱅킹 그룹을 신설하는 등 계속해서 변화를 시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형(形)’보다는 ‘세(勢)’에 중점을 둔 경영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형(形)이란 규모나 시스템 등 겉으로 드러난 조직의 모습을 ‘세(勢)’란 직원들의 사기 등 보이지 않는 잠재요소를 뜻한다. 즉 외형 성장보다는 내실 있는 성장에 집중해야 불황을 이겨낼 수 있다는 얘기다. 조 행장은 “한국 경제가 고속 성장하는 동안 국내 기업들은 형(形)에 집중했고 결국 큰 덩치에 비해 체질이 약해져 큰 위기에 취약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신한은행은 창립 때부터 직원들의 주인정신과 팀워크 등을 조직의 핵심가치로 삼아 기존과 다른 새로운 은행을 만들었다”며 “결국 창립 이래 단 한 번도 적자를 기록하지 않고 내실 있게 성장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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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은 최근 경영 전반에서 큰 성과를 거두며 국내 ‘리딩 뱅크’로 거듭났다. 이 때문에 신한은행이 진행하는 사업 하나하나에 은행권의 관심이 쏠리는 것도 사실이다. 조 행장은 신한은행의 성장에 대해 “언제나 승리하기 위한 ‘필승전략’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필승을 위해서는 △올바른 방향 설정 △철저한 준비 △발 빠른 시행 등 세 가지 요소가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한은행은 금융권에서는 보기 드물게 해외 사업에서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는데 이 같은 필승요소가 글로벌 사업에 잘 반영됐기 때문이라는 게 조 행장의 설명이다.
우선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보다 문화적으로 유사하고 한류가 잘 받아들여진 동남아를 중심으로 사업 전선을 구축하기로 한 것이 첫 번째 ‘올바른 방향 설정’이다. 또한 시장 조사와 거점 모색, 현지 관계자와의 관계 형성 등 오랜 기간의 준비 과정이 두 번째 요소인 ‘철저한 준비’이며, 진출했을 땐 잘하는 분야를 현지 시장에 접목해 작지만 빠른 성공을 이룬다는 것이 ‘발 빠른 시행’에 해당한다.
이러한 전략에 가장 잘 들어맞는 게 베트남 현지법인이다. 조 행장은 “신한베트남은 1993년부터 오랫동안 공을 들였고 특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통해 현지고객에게 호소하는 등 대표적인 성공사례”라며 “지난해 4100만달러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고 올해 18개의 채널을 확보하면서 베트남 내 외국계 1위 은행으로 올라섰다”고 말했다.
또한 ‘지피지기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를 언급하며 필승을 위해선 조직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소통을 통해 조직 내 구성원의 마음마저 헤아릴 수 있어야 백전백승할 수 있다”며 “적과 싸울 때뿐만 아니라 조직을 지휘할 때도 꼭 명심해야 할 격언”이라고 설명했다.
△조용병 신한은행장은
1957년 대전에서 태어났다. 대전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그는 1984년 신한은행에 입행하며 처음 은행권에 발을 들였다. 신한은행에서 인사부장과 기획부장·뉴욕지점장 등 주요 요직을 거쳤고, 2009년 글로벌사업담당 전무를 맡았다. 이후 2011년 리테일부문·영업추진그룹 부행장을 거쳐 2012년엔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 사장을 역임했고 지난해부터 신한은행을 이끌어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