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만족도는 1차로 발표된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서, 인지도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경험이 있는 지를 묻고, 사용 후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각 브랜드별 이용경험자의 수와 만족도를 공개하여, 브랜드 파워가 어느정도 실제 이용으로 실천되었는 지와 각 브랜드별 서비스 및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 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용경험자 수 TOP5 중에서 채선당이 74.2%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 대형 브랜드들과의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동력이 무엇인 지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놀부보쌈 | 211 | 69.2 |
원할머니 보쌈 | 182 | 62.6 |
장충동 왕족발 | 69 | 55.1 |
놀부 부대찌게 | 48 | 50.0 |
채선당 | 31 | 74.2 |
등촌칼국수 | 26 | 88.5 |
정선본 샤브샤브 | 26 | 69.2 |
조마루 | 21 | 81.0 |
양평해장국 | 19 | 57.9 |
무봉리순대 | 18 | 66.7 |
병천순대 | 17 | 64.7 |
신선설농탕 | 14 | 57.1 |
청진동 해장국 | 10 | 70.0 |
본죽 | 9 | 55.6 |
한쿡 | 8 | 75.0 |
한우리 | 8 | 75.0 |
이바돔 | 7 | 57.1 |
좋구먼 | 7 | 100.0 |
명동칼국수 | 7 | 85.7 |
북창동순두부 | 7 | 85.7 |
불고기 브라더스 | 6 | 66.7 |
강남샤브샤브 | 6 | 50.0 |
스팀폿 | 5 | 80.0 |
원당감자탕 | 4 | 75.0 |
아바이순대 | 3 | 33.3 |
이용자 수와 만족도를 동시에 고려할 때 브랜드 인지도에서 1,2위였던 놀부보쌈과 원할머니보쌈 역시 돋보인다. 인지도가 실제 방문으로 이어질 뿐만 아니라 만족도 역시 적정수준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원할머니보쌈은 놀부보쌈과 경쟁관계인 점을 고려할 때, 만족도에 있어서 약 7% 차이가 나는 것은 많은 차이가 아닐 수 없으며 62.6%라는 만족도는 매우 불안한 수치이기도 하다.
장충동왕족발과 놀부부대찌게는 인지도 상위 그룹에 속해 있슴에도 블구하고 50%대의 만족도를 기록했는데, 이는 한식업종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형성되고 있는 점에 비추어 매우 낮은 수치이다. 소비자의 요구가 무엇인 지 진지하게 고민하여야 할 것이다.
TOP5 외에서는 등촌칼국수 88.5%, 조마루가 81.0%의 만족도를 보여 소비자의 반응이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특성 조사자료를 보면, 등촌칼국수의 경우는 월 1회 사용이 30,8%이고 월 2~3회 사용이 23,1%로 나타났고, 조마루는 월 2~3회 사용이 33.3%이고 월 1회 사용이 23.8% 결과가 나와 여타 브랜드들에 비해 충성도 역시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비록 인지도와 이용자 수에서 하위그룹이기는 하지만 좋구먼,스팀폿,한쿡,한우리,청진동해장국 등은 70% 이상의 만족도를 보여 눈여겨 볼 브랜드로 나타났다. 이는 입소문마케팅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높은 고객만족도를 바탕으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마케팅이 뒤따른다면 경쟁력있는 브랜드로 등장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
▶ 관련기사 ◀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3> 소비자가 그곳에 가는 이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2> 창업브랜드 선택하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5> 유통업 중립고객층을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4> 패스트푸드점 대체로 만족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3> 주점업,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2> 서비스업 추천지수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추천지수<1> 외식업 입소문마케팅 기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4> 문구유통도 서비스 첨단산업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3> 서비스와 문화를 판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2> 대기업 편의점 만족도 실망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1> 패스트푸드, 서비스우선 최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0> 끊임없는 메뉴개발이 만족도 높여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9> 이/미용업 충성고객 확보 필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8> 치킨업계 맛경쟁력 우선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7> 주점, 소비자 불만 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6>전통학원 전반적 이용률 저조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5> 맥주호프전문점, 단골이 중요해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4> 고깃집, 맛과 서비스 둘다 중요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2> 양·중·일식 서비스 좋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1> 한식업 서비스 양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4> 커피,아이스크림 마케팅으로 승부중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3> 문구/사무용품, 장수기업 대중성도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2> 패스트푸드 햄버거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1> 분식, 김밥전문점이 대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0> 기업형 편의점 인지도 우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9> 치킨, 소비자를 잡아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8> 주점업종, 경륜이 최고 으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7> 전통성있는 학원 강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6> 호프집 1.2위격차높아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5> 고깃집 춘추전국시대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4> 미용브랜드 프리미엄 선호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3> 연령별 PC방 선호도 달라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1> 보쌈! 한식시장 정복하다
☞(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프랜차이즈 랭킹 소비자 조사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