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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시장도 인정한 품질 포스뱅크…내년 1월 상장

김형일 기자I 2023.12.19 07:30:00

글로벌 시장서 80개국 200개 이상 파트너와 관계 구축
POS·KIOSK 수요 반영해 OS·제품 다변화
“상장자금 공장 증설·제조비 절감에 활용”

[이데일리 지영의, 김형일 기자] 미국, 유럽 내 유명 햄버거·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사업장, 대형 마트마다 한국 기업의 포스(POS)·키오스크(KIOSK) 단말기가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국내 포스 사업 선도 기업, 포스뱅크의 작품이다. 포스뱅크는 지난 2003년 설립된 이후 빠르게 내실을 다지며 성장해 글로벌 시장의 호평을 받는 기업으로 거듭났다. 현재 미주, 유럽,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전 세계 80개국 200개 이상의 파트너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포스뱅크가 내년 초 코스닥 입성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절차를 밟고 있다. 사진은 은동욱 포스뱅크 대표이사.(사진=포스뱅크)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는 포스뱅크가 곧 증시 문턱을 넘는다. 내년 초 코스닥 입성을 목표로 기업공개(IPO) 절차를 밟고 있다. 이데일리가 은동욱 포스뱅크 대표이사를 만나 회사의 비전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비결을 들었다.

이유있는 러브콜, 글로벌 시장 사로잡은 ‘품질·디자인’

“지난 2000년 초, 해외에 나갔다가 포스기를 쓰는 매장의 업무 효율을 직접 목격했다. 한국 시장에도 이걸 꼭 들여와야겠다고 생각했다”

은 대표는 창업 계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2000년 초반까지만 해도 대기업 매장에서 조차 종이 주문서를 쓰고, 돈을 지불하는 고객 앞에서 손수 ‘돈통’을 짤랑이며 열던 시절이었다. 이 시기 컴퓨터 제조 및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 회사를 창업해 사업을 하고 있던 은 대표는 해외 출장을 갔다가 포스기를 쓰는 모습을 처음 봤다. 전자기기 사업에서 잔뼈가 굵은 전문가인 그는 그 순간 포스기기가 향후 빠르게 확산될 것이고, 한국 시장에도 필요한 사업이라고 직감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는 포스뱅크가 설립된 배경이다.

초기에는 포스를 수입해와 판매하던 포스뱅크는 곧 국내에서 자체 생산을 시작해 ‘토종 제품’으로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했다. 포스뱅크의 제품은 국내외 유명 대형마트, 편의점과 같은 리테일 업종과 식당, 카페 등 프랜차이즈 외식업계에 폭넓게 공급되고 있다. 설립 이래 꾸준한 매출 성장을 유지해와 지난해 말 동종업계 매출액 기준으로 국내 포스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최근 3년간 매출액 연평균성장률(CAGR)은 22.5%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해외시장 성과가 눈길을 잡아끈다. 지난해 매출액 904억 중 70%가 해외매출이다.

은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핵심 비결을 묻는 질문에 독보적인 품질과 경쟁력 있는 디자인, 사후관리 시스템을 꼽았다.

은 대표는 “우리 포스 단말기는 연간 불량률이 0.04%로, 업계 평균(2~3%) 대비 매우 낮은 수준이다. 해외 대형 바이어들에게 호평을 받은 요인“이라며 ”글로벌 시장에서는 품질이 가장 중요하다. 물을 건너 넘어온 수입 기기가 고장이 잦고 불량률이 높다면 평판도, 고객도 잡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와 키오스크는 매장 미관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전문성 있는 디자인팀을 두고 글로벌 시장 수요에 맞는 디자인 개발에 집중해온 점도 수주 성과의 큰 축”이라고 덧붙였다.

포스뱅크는 전사자원관리시스템(ERP)을 기반으로 자체적 품질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수입 검사(IQC) ▲생산품질검사(PQC) ▲출고검사(OQC) ▲단계별 자동 알람 배포관리(PCC) ▲불량 이슈 실시간 관리와 개선 관리 등 입고부터 출하까지 담당하는 품질경영시스템(QMS)이다.

은 대표는 “QMS 시스템을 통해 제품 출고 및 관리의 전 과정을 고객사가 투명하게 볼 수 있도록 공개하고 있다”며 “우리의 파트너사들은 이 시스템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언제든 동향을 체크하고 소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포스뱅크가 국내 동종 업계에서 유일하게 품질 프로세스 국제표준인증(ISO)을 받은 것도 이러한 체계와 강점들 덕분이다. 포스뱅크는 지난 2010년과 2012년 품질경영시스템(ISO9001),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 등 분야에서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 말 기준 보유한 특허와 지식재산권만 169건에 달한다.

특히 포스뱅크가 품질을 깐깐하게 보는 미국의 대기업 N사에서 공식 인증을 받고 계약을 체결한 일화는 동종업계에서 유명하다. 포스뱅크 공장에 실사를 나와 직접 본 글로벌 시장 고객들 마다 족족 마음을 열었다.

경기도 평택 소재 포스뱅크 공장 전경.(사진=포스뱅크)


상장 자금으로 날개 단다...“주주환원하는 건강한 기업 될 것”

포스뱅크는 전 세계적인 포스·키오스크 수요 증가에 따라 제품 운영체계(OS)를 안드로이드까지 확장해 다양화하고 신규 제품 출시를 통해 꾸준한 실적 상승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인도에 조인트벤처(JV)를, 유럽에 현지법인 설립을 준비하는 등 글로벌 현지 시장 접점도 더 확대해나가고 있다. 해외 매출성장이 더욱 가팔라질 것을 예상할 수 있는 대목이다.

새해에는 추가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증시 문턱을 넘는다. 상장 주관사를 하나증권으로 선정, 내년 1월 코스닥 시장 입성을 준비 중이다. 내달 초중순 기관투자자 및 일반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공모주식 수는 150만주, 희망공모밴드는 1만3000~1만5000원이다. 공모가 상단 기준 225억원의 자금이 유입될 전망이다.

은 대표는 상장으로 확보하게 될 자금을 POS 단말기 제조공장 자동화에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제조비를 절감하면서 품질이 우수한 제품을 생산, 최근 저가형 안드로이드 OS 단말기를 공격적으로 공급하기 시작한 중국을 견제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지난 5월 경기도 평택 신공장 준공 후 일부 라인을 자동화하고 비용을 절감했다”며 “100% 무인 생산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 중이며 공장을 증설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현재 연간 20만대 수준인 생산능력을 3년 안에 40만대로 확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포스뱅크가 달성해나갈 목표는 여러가지지만, 그 중 은 대표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상장 이후에도 계속 좋은 기업으로 남는 것이다. 사업철학의 깊이가 남다른 은 대표는 회사 경영에서 겸손과 사회환원을 최우선 가치로 삼았다. 대표의 건강한 사업철학 덕에 우량 기업 포스뱅크가 사회적 책임까지 다하는 좋은 기업으로 성장하는 모양새다. 국내에서 우수한 투자 실적으로 ‘기업 발굴 실력파’로 꼽히는 BNW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인베스트먼트 등 우량 사모펀드(PEF)들을 주요 투자사로 두고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은 대표는 “상장 이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포스뱅크를 정직하고 사회에 도움 되는 건강한 기업으로 운영하고 싶다”며 “수익이 나면 투자자와 소액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충실히 돌려 드리고, 정직하게 세금을 내고 양질의 고용을 늘리는 운영을 해나가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기 위해선 계속 좋은 실적을 낼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더욱 고객 앞에 겸손해야 한다고 나 자신에게도, 직원들에게도 강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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