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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지난달 대전역과 옛 충남도청사 등 대전 원도심 일원에서 열린 ‘대전 0시 축제’에 모두 109만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1993년 대전엑스포 이래 단일 행사로는 최다 방문객이다. 또 축제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1739억원이다. 대전시는 22일 대전시청사 중회의실에서 ‘2023 대전 0시 축제’의 성과 보고와 발전방안 모색을 위해 축제추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결과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에서는 축제 평가용역 결과가 발표됐다. 축제 방문객은 109만명인 것으로 조사됐다. 방문객 수는 현장 계수기 조사와 지하철 이용객 등의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다. 축제 개최로 인한 총 경제적 효과는 1739억원으로 추산됐다. 이는 행사예산 29억원의 60배에 이르는 수치다. 방문객이 직접 소비한 지출액은 565억원이었으며, 2015년 지역산업연관표를 활용한 간접 경제효과는 1174억원으로 조사됐다. 소비지출에 의한 간접효과를 구체적으로 보면 생산유발효과는 801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는 373억원이다. 취업유발효과는 590명이다.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수많은 인파가 운집했음에도 단 1건의 안전사고 없이 성황리에 행사가 마무리된 것과 침체된 원도심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다는 점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또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축제장 바가지요금 문제가 불거지지 않은 가운데 식재료가 동날 정도로 인근 상권 점포 매출이 증가하고, 1㎞에 이르는 행사장에 휴지 조각 하나 없을 정도로 청결한 환경을 유지한 것은 모범적인 축제 사례라고 평가했다. 반면 시간여행축제라는 주제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보강할 필요가 있고,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과 지역 문화예술인의 공연 기회를 더 늘려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부족하고 모자란 점도 있었지만 처음 개최된 행사였음에도 이만큼의 성과를 냈다는 것은 대전 0시 축제가 앞으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미흡한 부분은 더 보완하고, 콘텐츠 경쟁력을 강화해 내년에는 대전이 가진 재미와 매력을 만끽할 수 있는 세계적인 축제로 키워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 대전 0시 축제는 지난달 11~17일 7일간 대전역에서 옛 충남도청 구간(1㎞) 중앙로와 인근 원도심 상권에서 개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