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만원 있는데"...머지포인트 '대표자 편지'에도 발 동동

박지혜 기자I 2021.08.12 08:06:58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결제 플랫폼 ‘머지포인트’가 당분간 서비스를 축소한다고 밝히면서 이용자들이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머지포인트는 전용 모바일 앱에서 포인트를 충전하면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편의점, 카페, 대형마트 등 7만여 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어 지난해 말부터 입소문을 타며 주목받았다.

하지만 머지포인트는 그동안 금육당국에 전자금융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서비스를 제공해 논란이 됐다.

이 가운데 머지플러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선불전자지급 수단으로 볼 수 있다는 관련 당국 가이드를 수용해 2021년 8월 11일부터 적법한 서비스 형태인 ‘음식점업’ 분류만 일원해 당분간 축소 운영된다”고 밝혔다.

이어 “음식점업을 제외한 편의점, 마트 등 타업종 브랜드를 함께 제공했던 콘사는 법률검토 결과가 나올 때까지 당분간 서비스가 중단된다”고 덧붙였다.

서비스를 임시 축소해 적법성을 갖추고 전자금융업 등록 절차를 진행한 후 다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또 구독료를 환불해주겠다고 밝혔지만, “할인금액 차감 후 90% 환불”이라며 기존과 같은 정책을 내세우면서 이용자들의 불만도 쏟아지고 있다. 게다가 이용자들이 한꺼번에 몰리면서 접속도 원할하지 않은 상황이다.

‘머지포인트’ 대표자의 편지 (사진=머지포인트 홈페이지)
머지포인트는 ‘대표자의 편지’도 띄웠다. “4년 전, 외식 혁명을 꿈꾸는 젊은이들이 모여 만든 스타트업이 유저의 사랑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다. 이번에 평가받은 기업 가치 또한 고객 여러분의 응원과 지지인 줄 알고 있으며 머지 크루 모두가 마음 깊이 감사드리며 밤낮없이 매진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만, 여러 절차적인 미숙함들로 인해 금번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드리게 됐다”며 “악의적으로 폰지사기 등을 언급한 언론사 및 일부 영향력 있는 커뮤니티의 게시글로 인해 부정적인 바이럴이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당국과 몇 차례 추가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또 “법적인 절차 문제를 빠르게 해소하고 확장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 안정적인 장기 운영을 위해 관련 당국의 이번 가이드를 적극 수용해 더 높이 도약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는 수십만 원에서 가족 계정 포함 1000만 원 이상 충전했다는 이용자들의 ‘인증샷’이 쏟아졌다. 대다수 이용자들은 몇 개 남지 않은 제휴사를 확인하며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였다.

머지포인트의 전자금융업자 등록 논란이 알려진 직후 몇몇 식당에 선결제를 해 “180만 원 가량을 털어냈다”는 한 누리꾼의 글이 주목받기도 했다.

머지포인트 먹튀 논란

- 고승범 "머지포인트 사태, 이용자 피해 없도록 제도 개선" - 11번가, 머지포인트 8월10일 판매분 전액 환불 결정 - 경찰, ‘환불 대란’ 권남희 머지포인트 대표 등 3명 입건(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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