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통일연구원, 6일 샤이오포럼 개최

장영은 기자I 2015.05.05 10:15:33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통일연구원은 오는 6일 오후 1시부터 5시 30분까지 서울시 서초구 소재 통일연구원 신청사 PPS홀에서 제5회 샤이오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반도 통일의 비전: 민주주의, 인권, 그리고 신뢰’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기조 연설은 ‘트러스트’(Trust)의 저자로 유명한 프랜시스 후쿠야마(Francis Fukuyama) 스탠퍼드대학교 교수가 맡는다. .

후쿠야마 교수는 남북한이 기존의 대결과 불신의 악순환에서 벗어나, 지속가능한 남북관계 발전의 길로 들어서기 위해 어떻게 상호간 ‘신뢰’를 형성할 것인가에 대해 연설할 예정이다. 이어 국내 남북문제 전문가 19인이 토론에 참여한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유호열 고려대 교수의 사회로 통일과정과 통일한국의 비전으로서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민주주의, 인권, 신뢰가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에 대해 전문가들이 논의를 진행하는 라운드테이블이 열린다.

라운드테이블에는 고유환(동국대), 김수암(통일연구원), 김용호(연세대), 김용호(인하대), 김재천(서강대), 김태현(중앙대), 김호섭(중앙대), 박순성(동국대), 박은정(서울대), 박종철(통일연구원), 서창록(고려대), 유호열(고려대), 이동선(고려대), 이우영(북한대학원대), 이정철(숭실대), 이정훈(연세대), 임혁백(고려대), 전재성(서울대), 한용섭(국방대) 등 19명의 국내 남북문제 전문가 패널이 참여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