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K-뷰티에 이어 K-웹툰의 가능성이 열리고 있다. 웹툰은 2000년대 중반 네이버와 다음이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 무료 서비스를 한 뒤 3~4년 전부터 레진엔터테인먼트, 탑코, 투믹스, 코미카 같은 전문 회사들이 유료시장을 열면서 ‘작가-플랫폼-교육’으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만들었다. 내년까지 국내에서만 약 8700억원의 시장(KT경영경제연구소)을 형성할 전망이다.
웹툰은 출판,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 저작물 판권 시장도 활짝 열고 있다. 파노라마엔터테인먼트는 중국 게임사 창유와 한중 웹툰 퍼블리셔 ‘창만’을 만들고 텐센트동만에 코미카 웹툰을 연재 중이다. 웹툰은 이제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콘텐츠, 한국인의 창의성이 뭉쳐 글로벌 시장으로 질주하고 있다.-편집자주-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2014년 설립된 콘텐츠 기업 탑코. 전 세계 1500만 명 이상이 즐기는 웹툰 전문 플랫폼 ‘탑툰’을 운영 중이다. 대만과 일본에 자체 웹툰 플랫폼을 서비스중이며 프랑스 웹툰 플랫폼 ‘델리툰’에 콘텐츠를 공급했다.
특히 대만은 2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누적 페이지뷰 7억을 돌파했다. 대만 플랫폼 내 작품은 280여개로 35개는 대만 작품이고, 현지 작가도 50여명 섭외했다.
덕분에 탑툰은 53회 무역의 날 100백만불 수출탑을 수상했으며, 작년 매출 300억원 중 약 30억 원은 해외에서 벌었다. 올해 목표는 500만불 수출탑 수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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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 시장인 중국은 2015년부터 철저한 현지 조사를 통해 작년 12월 홍콩 법인 설립을 끝마쳤다. 여기서 홍콩 내 서비스는 물론 중국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중국 최대 SNS인 웨이보를 통해 ‘편의점 샛별이’와 ‘청소부K‘를 선보였는데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특별한 마케팅 없이도 ‘편의점 샛별이’는 170만 뷰 이상을 달성했고 ‘청소부 K’는 왕홍(인터넷 스타)을 통해 선보인 패러디 동영상이 600만 뷰를 넘었다.
탑툰은 2017년 중국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0년까지 중화권 시장을 장악하고 30개국 이상에 탑툰 플랫폼을 서비스한다는 목표다. 글로벌 원천 콘텐츠를 확보해 다양한 2차 저작물 사업까지 영역을 확장해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콘텐츠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