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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게 살래요" 외치는 노인들…"서비스도 시니어 이미지 벗어나야"[ESF2024]

최연두 기자I 2024.06.13 06:32:39

[26]심현보 모니터 딜로이트 부사장
구매자 연령보다 소비여력 더 중요해져
시니어 수요에 맞는 마케팅 전략 잘 세워야
美 운동센터 ''이퀴녹스'' 좋은 사례로 꼽혀

[이데일리 최연두 기자] “이제 노인인구를 ‘실버세대’로 구분 짓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다. 30~40대 소비자의 구매 패턴이 70대까지 그대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기업들은 더 젊게 살고 싶어하는 시니어 성향을 반영한 제품·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펴야한다.”

전략 컨설팅 기업 모니터 딜로이트의 심현보 부사장은 저출산·고령화 시대 기업들의 대응전략과 관련 ,“의료·헬스케어 산업을 제외한 산업군에서는 오히려 ‘실버 세대 타깃’이라는 메시지를 덜어내는 것이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오는 18~20일 열리는 ‘2024 이데일리 전략포럼’에서 ‘인구변환, 수축경제에 대응하기 위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심현보 모니터 딜로이트 부사장(사진=방인권 기자)
그는 고령층을 위한 제품 혹은 서비스라고 인식하면 오히려 반감이 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은퇴 후에도 능동적으로 문화·사교 활동과 건강 관리 등을 하면서 사는 ‘액티브 시니어’가 많아진다는 점과도 연계된다. 심 부사장은 “제품의 속성이나 디자인 측면에서 실버 대상이라는 느낌을 주면 안된다. 실버 제품이라는 이미지가 굳어지면 오히려 구매를 기피하는 현상들이 발생한다”면서 “앞으로는 소비자의 나이보다 소비여력이 더 중요한 고려 요소가 된다”고 강조했다.

미국의 고급 운동센터 브랜드인 ‘이퀴녹스(Equinox)’가 대표적인 사례다. 이 브랜드는 주요 사용층이 젊은 세대 가정이고, 이들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광고한다. 하지만 실제 고객층은 은퇴한 노인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이 통하면서 이퀴녹스는 연매출만 82억달러(약 11조2520억원)에 달하고 있다.

다만, 현 시점에서 국내에는 소비 여력이 있는 시니어가 많지 않을 수 있다. 현 중장년층이 은퇴 시점에 현금화 가능한 유동자산을 모두 소진하기 때문이다. 심 부사장에 따르면 이들의 전체 자산 가운데 70%가 부동산 자산이다. 연금 제도 등 혜택으로 자산의 60%가 유동자산인 일본의 시니어와는 대조적이다. 심 부사장이 국내 실버산업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는 이유다.

그는 “한국 노인은 가처분 소득이 없는 상태에서 고령층으로 진입한다”면서 “실버산업의 주요 소비층이어야 할 이들이 실제로는 소비층이 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일본의 요양병원 등으로 대표되는 선진국형 실버 서비스는 국내에서 의미 있는 수준으로 성장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인공지능(AI) 등 기술 발달로 더 많은 시니어가 일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된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택시 운전기사의 내비게이션, 편의점 직원의 재고 진열 등 소프트웨어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일하게 됨에 따라 시니어에게도 채용 기회가 커지게 된다. 심 부사장은 앞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하면서 리테일·소비자대상(B2C) 서비스뿐 아니라 금융 등 산업 분야까지 이러한 트렌드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하드웨어를 비롯해 AI 등 소프트웨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특정 직종에서 일할 수 있는 직원의 연령대가 많이 높아졌다”면서 “기업들도 60대 이상 시니어 고용을 통해 자체 산업을 유지하는 등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현보 부사장은…

△고려대 경영학과 학사 △버클리 하스경영대 MBA △모니터 딜로이트 부사장 △딜로이트 소비재 부문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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