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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쉐라이브, '무신사' 뛰어넘는 패션 피플 놀이터로 키울 것"

이윤화 기자I 2020.03.03 06:15:00

‘스쉐라이브’ 만든 하지수 스타일쉐어 최고제품책임자
공대생에서 커머스 전문가, 패션업계 종사자 되기까지
"1020세대가 원하는 콘텐츠 만들어야 충성고객 확보 가능"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자신만의 패션 스타일을 찾고 싶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곳이 ‘스타일쉐어’가 되도록 만들고 싶다.”(하지수 스타일쉐어 CPO)

지난해 초 스타일쉐어에 입사한 하지수 최고제품책임자(CPO)는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 전문가로 회사를 한 단계 성장시킨 인물이다. 지난 2월 ‘스쉐라이브’라는 비디오 커머스 채널을 공식 론칭하고, 패션·뷰티 커머스 플랫폼으로써 경쟁력을 키웠다.

최근 하 CPO를 만나 IT 전문가가 ‘제2의 무신사’, ‘예비 유니콘’으로 불리는 패션 스타트업에 입사하게 된 스토리에 대해 들어봤다.

하지수 스타일쉐어 최고제품책임자(CPO).(사진=스타일쉐어)
◇IT 전문가가 패션에 대해 고민하게 된 건 ‘동영상’ 덕분

스타일쉐어는 2011년 6월 설립한 패션·뷰티 커머스로, 패션 애호가들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로 시작했다. 올해 2월 기준 620만 사용자를 보유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반 플랫폼으로 성장했고, 사용자들의 높은 커뮤니티 충성도를 기반으로 19%의 구매 전환율(평균 온라인 쇼핑몰 약 1~5%)을 기록하고 있다. 2018년 3월에는 GS홈쇼핑의 자회사였던 온라인 패션몰 ‘29CM’을 인수하며, 2019년 연 거래액 2000억 원을 넘겼다. 1020세대 ‘패피’(패션 피플) 사이에서는 유명한 곳이다.

반면 하 CPO는 스타일쉐어 입사 전에는 패션이나 뷰티 쪽에는 관심이 없었다. 한양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벤처캐피탈(VC)에서 약 2년 간 근무하다가 2011년 스타일쉐어와 비슷한 시기에 ‘그린몬스터’라는 곳을 창업했다. 창업 초기 클라우드 노트 서비스로 주목을 받았지만, 옐로 모바일에 매각한 뒤 산하 계열사인 ‘피키케스트’에서 부대표로 근무하게 되면서 콘텐츠 플랫폼 경험을 쌓기 시작했다. 이후 티몬에서 2017년 신설된 신사업 개발랩 부서에서 비디오 포맷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사업을 전개했다.

하 CPO는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동영상 플랫폼으로 모일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런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관심 가질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고 싶었다”면서 “그러던 중 젊은 창업가로 인연이 닿아 10년 동안 알고 지내던 윤자영 스타일쉐어 대표를 만났고, 패션 동영상 콘텐츠 확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일치해 지난해 4월부터 합류하게 됐다”고 말했다.

스타일쉐어의 ‘스쉐라이브’.
◇동영상이라고 무조건 판매율 높지 않아…핵심은 ‘콘텐츠’

하 CPO는 스타일쉐어 합류 이후 지난해 9월 스쉐라이브 베타 버전을 만들어 약 3개월 간 시범 운영했다. 스쉐라이브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협업해, 고객과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비디오 커머스 채널이다. 사용자는 생방송 시청 중 마음에 드는 상품을 왼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 바로 구매할 수 있다. 결제를 진행하거나 다른 상품을 탐색할 때에도 시청 흐름이 끊기지 않는다.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통칭하는 말)가 주 고객인 플랫폼답게 콘텐츠 시청과 쇼핑의 경계를 없앴다. 총 160회가 넘는 파일럿 방송을 통해 사용자 수요와 커머스 가능성을 검증했다.

하지만 개발 과정에서는 시행착오도 많았다. 베타 버전은 일반 유저(사용자)들을 통해 동영상을 제작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일에는 익숙하지만 라이브 영상은 또 다른 영역이었다. 예상보다 유저들이 라이브라는 콘텐츠를 만들기 어려워했고 콘텐츠도 썩 만족스럽지 않은 것들이 많았다. 지금은 전문 크리에이터들과 함께하고 있다. 무엇보다 그는 영상을 붙인다고 무조건 물건이 더 잘 팔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특히 패션·뷰티 아이템은 기저귀·물티슈처럼 가격경쟁력으로 승부 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닌 만큼 입점 브랜드들과 독특한 콘텐츠로 제휴했다. ‘프로듀스101’에 출연해 팬덤이 생긴 김민규 씨를 모델로 한 바닐라코가 한정판 제품을 제작했는데, 이를 스쉐라이브에서만 판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대표적이다. 300세트가 10분 만에 완판 됐다. 실제로 FCMM, 엘레쎄, 키르시 등이 참여한 30분 타임 특가 방송은 총 1만 명이 동시 시청했으며, 단시간에 30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 스쉐라이브는 스타일쉐어의 회원 수 증가에도 일조했다. 베타 서비스 시작한 9월 초 560만명이던 회원 수는 최근 630만명을 돌파했다.

하 CPO는 “스타일쉐어는 유저,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것을 핵심 가치로 두고 있다”면서 “즐거운 콘텐츠로 중국의 모구지에, 샤오홍수 등처럼 더 넓은 시장으로 뻗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수 스타일쉐어 CPO는 …

△1981년 서울생 △2009년 한양대 산업공학과 졸업 △2009년~2010년 아시아인베스트먼트 투자심사역 △2011년~2014년 그린몬스터 대표 △2015년~2016년 피키캐스트 부대표 △2017년~2019년 티몬 서비스기획실장·신사업개발랩장 △2019년~ 現 스타일쉐어 C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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