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오늘은 '뚜기네 홈포차' 어때요"…오뚜기 이색 콜라보 박차

김범준 기자I 2021.01.23 09:00:00

오뚜기-국순당, 가정 안주·조선하이볼 레시피
겨울철 굴에 오뚜기 소스 활용 요리 '굴맛zip'
집에서 고기 맛있게 먹기, 옛날 잡채 활용법도
제과점 태극당과 협업 생산 '옛날 핏-자' 선봬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오뚜기가 식품업계 타 업종 간 컬래버레이션(콜라보·협업)에 박차를 가한다. 코로나19 상황 속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퓨전 요리 레시피를 직접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공개하는 등 다양한 공동 마케팅과 협업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입맛을 당기고 있다.

오뚜기가 국순당과 협업을 통해 공개한 ‘뚜기네 홈포차’.(사진=오뚜기 인스타그램 갈무리)
23일 업계에 따르면 오뚜기는 SNS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뚜기네 홈포차’를 공개했다. ‘뚜기’는 오뚜기를 사람처럼 친근하게 부르는 명칭에서 따왔고, ‘홈포차’는 집에서 즐기는 포장마차라는 뜻이다.

이번 뚜기네 홈포차는 오뚜기와 국순당이 협업한 컬래버 마케팅 일환이다. ‘집에서 제대로 즐기자’라는 슬로건과 함께 ‘오뚜기 바비큐소스’로 맛을 낸 대파닭꼬치, ‘오뚜기 마요네즈’를 찍어 먹는 먹태구이, ‘오뚜기 오감포차 직화오돌뼈’ 냉동제품을 활용한 오돌뼈 볶음밥 레시피를 소개한다.

그러면서 이 안주들과 어울리는 술로 국순당 ‘백세주’와 토닉워터를 조합한 ‘조선하이볼’ 제조법도 함께 안내했다. 해당 뚜기네 홈포차 포스팅은 3000개가 넘는 ‘좋아요’와 11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는 등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오뚜기가 겨울철 식재료 굴과 자사 제품을 활용한 ‘굴맛zip(집)’.(사진=오뚜기 인스타그램 갈무리)
이밖에도 오뚜기는 ‘굴맛zip(집)’, ‘육식대첩’, ‘옛날 잡채 활용법’ 등의 포스팅을 통해 자사 제품을 활용한 가정 요리법을 꾸준히 전파하고 있다.

‘굴맛zip’은 요즘 겨울철 제철 음식인 굴을 활용한 별미 요리 레시피를 한데 담았다. 그래서 명칭도 컴퓨터 압축파일 확장자(.zip)에서 따왔다. 맛집이라는 중의적 의미도 담았다. 굴과 함께 오뚜기의 튀김가루, 갈릭 아이올리 소스, 프레스코 파스타면, 알리오올리오 소스 등 자사 제품 활용법을 소개한다.

‘육식대첩’은 숙성육 전문몰 ‘미트탐’과 협업했다. 미트탐의 숙성 돼지고기 구이와 함께 오뚜기 삼겹살 제주식 멜젓 소스, 와사비 소스, 그리고 오뚜기 쫄면맛 라면 제품 ‘진짜쫄면’을 곁들이는 식사법으로 입맛을 자극한다.

오뚜기가 미트탐과 협업을 통해 공개한 ‘육식대첩’.(사진=오뚜기 인스타그램 갈무리)
‘옛날 잡채 활용법’은 오뚜기의 컵라면 제품 ‘옛날잡채’와 ‘라조장 산초’ 소스를 활용해 새로운 메뉴인 ‘당면 달걀 만두’를 만드는 방법을 담았다.

또 이달 21일과 23일 양일에 걸쳐 온라인을 통한 언택트(비대면) ‘오뚜기 라이브(LIVE) 쿠킹클래스’도 진행한다. 유명 한식당 ‘도마’를 운영하는 김봉수 총괄셰프를 초청해 오뚜기 제품을 활용한 이북식 떡국, 김치 납작만두 구이 요리법을 공유한다.

이종 간 협업 제품도 꾸준히 출시하며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지난해 11월 오뚜기와 롯데마트가 손잡고 선보인 ‘열려라 참깨라면’은 판매 첫 달 전국 롯데마트에서 판매된 전체 봉지라면 가운데 1위를 차지하며 인기를 끌었다. 열려라 참깨라면은 오뚜기 스테디셀러 ‘열라면’과 ‘참깨라면’을 조합한 제품이다. 앞서 롯데마트가 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협업 대상 제품을 선정하고 오뚜기와 함께 개발했다.

오뚜기가 롯데마트와 협업해 출시한 ‘열려라 참깨라면’(왼쪽)과 태극당과 협업해 선보인 ‘오뚜기가 만든 태극당 옛날 핏-자’(오른쪽) 모습.(사진=오뚜기 인스타그램 갈무리)
최근에는 서울 중구 장충동 동국대 앞에서 3대째 76년 간 이어져 오고 있는 노포(老鋪) 제과점 ‘태극당’과 협업해 ‘오뚜기가 만든 태극당 옛날 핏-자’를 선보였다.

오뚜기의 토마토케첩과 마요네즈 등 소스를 활용해 태극당의 옛 피자빵 맛을 피자로 구현했다. 맛과 함께 박스 디자인과 글씨체, 표기법도 옛날 느낌을 그대로 살린 뉴트로(New+Retro·신복고) 콘셉트를 가미해 모든 세대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사내 컬래버레이션 전담팀을 만들어 다양한 업계·업체와 함께 기존 제품을 새롭게 활용하는 협업을 강화 중”이라며 “이종 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가 발생하고, 젊은 세대 등 폭넓은 소비자층과 트렌드하게 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