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는 오송역에서 세종시로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 부족과 비싼 택시요금으로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며 KTX세종역 신설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충북도와 청주시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등 대중교통체계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고 택시요금 인하도 업계와 협의로 조정이 가능한 만큼 이를 이유로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역 택시업계가 요금인하에 따른 손실을 보전해 주지 않는 한 요금인하를 수용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어 충북도와 청주시를 난처하게 하고 있다.
◇ 지역할증에 시계할증까지 KTX보다 비싼 택시
. KTX오송역에서 정부세종청사(17㎞ 구간) 구간 택시요금은1만 4000원이나 지역할증(35%)과 시계(市界)할증(20%)가 추가돼 실제로는 2만원이 넘는다. 세종주민들은 서울에서 오송역까지 KTX 요금이 성인·일반실 기준 1만 8500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배보다 배꼽이 큰’ 요금이라며 불만을 토로한다.
대중교통 또한 불편하기는 마찬가지다. 오송역에서 정부세종청사를 연결하는 BRT가 5~10분 간격으로 운행 중이나 승객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대기시간이 길어 이용이 쉽지 않다. 아울러 정류장 간격이 길고 환승이 어려워 불편을 호소하는 주민들이 많다.
세종시에 거주 중인 최모씨(36)는 “BRT를 탈 때마다 사람들이 너무 많아 이리저리 치이다 보니 서울의 ‘지옥철’을 타는 기분”이라며 “출장 갔다가 야간에 귀가할 때는 KTX 오송역부터 BRT 터미널까지 수십 미터나 대기하는 사람들이 몰려 힘들다”고 말했다.
세종시와 지역 정치권은 이같은 주민 불편을 이유로 세종역 신설을 추진 중이다. 세종시는 이미 2014년 확정한 ‘2030 도시기본계획’에 세종역 신설 계획을 반영한 상태다.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X세종역을 대전·세종 접경지역인 세종시 금남면에 설치해 BRT 환승이 가능하도록 설계하면 정부세종청사까지 10분이면 연결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충북도와 충북 청주시 등 충북지역 지자체와 정치권은 호남고속철은 저속철로 전락하고 오송역이 유명무실해질 수 있다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 세종역 신설 막으로 오송~세종간 택시요금 인하추진
충북도는 세종역 신설 움직임을 잠재우기 위한 일환으로 오송~세종간 택시요금 인하에 나섰지만 택시업계의 반대로 난항을 겪고 있다.
충북도와 청주시, 세종시는 할증제 폐지와 요금체계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들 지자체는 이를 통해 현재 2만원대인 구간요금을 1만5000원대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제는 이로 인한 택시업계 손실 부담을 누가 떠 안을 것이냐다. 대중교통이 아닌 택시는 손실보전이 법적으로 사실상 금지돼 있다.
현재 충북도와 청주시 등은 KTX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오송역 이용객이 70% 감소한다며 택시업계의 양보를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손실 보전책의 일환으로 오송역에서 승객을 태워 세종으로 진입한 택시에 한해 세종에 귀로(歸路) 영업을 허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같은 제안에 청주시는 물론 세종시 택시업계도 반발하고 있는 실정이다.
세종시 택시업계는 숫자가 월등히 많은 청주시 택시(4147대)의 세종영업을 허용할 경우 세종시 택시(282대)는 고사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청주시 택시업계 또한요금손실을 보전받을 방법이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청주지역 택시조합 관계자는 “하루 평균10대 정도가 오송역에서 대기하고 있지만 정부세종청사를 운행하는 택시는 1.2대 정도 뿐”이라며 “택시보다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이 훨씬 많고, 할증제 폐지에 따른 손실 보전이 없다면 요금 인하는 불가하다”고 주장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관계자는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택시요금 인하를 위한 협의가 타결될 지 의문”이라며 “당분간 충북도와 세종시, 지역 택시업계간 갈등은 계속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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