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교통카드+유통카드+포인트 적립’이라는 1석 3조의 선불할인카드를 발견할 수 있다. 바로 선불형 교통카드다. 카드 한장에 교통, 다양한 유통 결제처 사용, 멀티 포인트 적립 기능이 탑재됐다. 이번 ‘재테크의 여왕’에선 선불형 교통카드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팝카드’와 ‘캐시비’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본다.
①편의점 할인 최대 25%
선불형 교통카드의 가장 큰 장점은 편의점 할인이다. 기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중에서도 편의점 할인 기능이 있는 카드들이 있다. 하지만 전월실적이라는 조건이 있고 선불형 교통카드만큼 할인폭이 크진 않다. 선불형 교통카드의 편의점 할인폭이 큰 이유는 각각의 편의점에서 선불형 교통카드로 결제하는 고객들에게 자체적인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선불형 교통카드에 따라 할인폭이 큰 편의점이 다르다. GS25는 팝카드의 판매처로 팝카드로 결제시 각종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팝카드는 그밖에도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등 티머니 가맹편의점에서 사용 가능하다.
세븐일레븐은 캐시비에 대한 할인 폭이 크다.
|
팝카드는 GS&포인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구매금액의 일정율을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GS25에서 팝카드로 결제하시면 결제와 동시에 자동으로 1% 포인트가 적립된다. 적립된 포인트는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GS25에서 적립된 포인트로 팝카드를 충전할 수 있다.
팝카드의 또다른 특징은 뷰티포인트다. 적립 뷰티포인트는 1포인트 1원으로 환산해 적립한도 내에서 원하시는 모든 제품으로 교환 가능하다. 뷰티포인트의 최초 사용 포인트는 3000포인트 부터 사용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3000P 포인트 이하도 사용 가능하다. 뷰티포인트 적립률은 일반회원 제품 가격의 3%다.
해당 로드샵은 아리따움. 이니스프리, 라네즈, 에뛰드하우스, 헤라, 한율 등이다. 아모레퍼시픽 쇼핑몰, 리리코스 마린플러스 쇼핑몰, 이니스프리 쇼핑몰, 에뛰드 쇼핑몰, 에스쁘아 쇼핑몰, 롯데닷컴, GS이숍, 롯데i몰, 현대H몰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적립 가능하다.
그밖에 해피포인트 가맹점에서 1000원이상 제품 구매시 카드를 제시하시면 구매금액의 5%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캐시비는 롯데멤버스 포인트 적립을 해준다. 롯데멤버스 홈페이지 등록 후에는 구매 금액의 1%가 적립됩니다. 캐시비 적립 0.1%도 포함되고 PB 상품은 최고 2%가 적립된다. 잔여 포인트가 1000포인트 이상인 경우 결제 시 캐시비 롯데멤버스 카드를 제시하시면, 전국 롯데멤버스 제휴사에서 포인트로 상품구매가 가능하다.
③소득공제 30% 혜택
조세특례제한법(2008년 1월 11일 발표)에 따라 캐시비로 사용한 모든 금액은 신용카드와 동일하게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선불형 교통카드인 캐시비 카드는 세법에 따라 캐시비 사이트에서 카드 등록(본인인증)을 한 경우 등록 이후 사용 금액에 대해서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근로 소득자의 경우 총 급여액의 25%를 초과하는 캐시비 사용금액의 30%를 연말정산 시 신용카드&체크카드 등의 사용 금액과 합산해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매달 쏟아지는 이벤트도 잘 챙기면 도움이 된다. 캐시비는 오는 31일까지 스탬프 3개를 모으면 3000원을 캐시백해주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는 모바일캐시비 활성화를 위한 이벤트다. 모바일캐시비는 팝카드와 다른 캐시비의 장점이기도 하다. 롯데카드로 1만원 이상 모바일 캐시비를 3회 충전하고 롯데카드의 전자지갑인 클러치에서 스탬프를 찍으면 된다. 또 캐시비는 매주 금,토,일 롯데시네마에서 캐시비로 현장티켓 결제시 3000원 할인 혜택 제공한다. 기간은 지난 3월 15일부터 이달 27일까지다.
보다 자세한 이벤트 내용은 캐시비 공식 홈페이지(http://www.cashbee.co.kr/cashbee/event/eventList.jsp)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