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니북은 토스 앱 내 콘텐츠 서비스 ‘오늘의 머니 팁’과 브랜드 미디어 ‘토스피드’의 콘텐츠들을 엮어서 재구성한 책이다. 출간 한 달 반가량 지난 이 책은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책은 교보문고 종합 베스트셀러 2위, 경제경영 분야 1위, 예스24 종합 8위에 경제경영 2위, 알라딘 종합 3위에 경제경영 1위에 올랐다. 판매 부수는 3만 5000부를 넘겼고 11쇄 인쇄에 돌입했다. 머니북은 토스가 자체적으로 출판사를 세워 기획부터 출간까지 전담한 결과물이다. 이 기획의 출발은 금융교육에 목말라 있던 고객의 목소리였다.
주 매니저는 “토스 고객을 위한 금융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설문조사를 하면 금융교육을 받을 방법과 경제 관련 책을 추천해달라는 요구가 많았다”며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청년에게 꼭 필요한 금융교육이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기획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주 매니저는 머니북을 기획할 때만 해도 이 정도 인기를 예상하진 못했다고 했다. 그는 “처음엔 5000부만 해보자는 목표를 세웠는데 초판 물량이 순식간에 품절하면서 인쇄를 새로 하느라 2주간은 판매하지도 못했다”며 “기존에 인기 있는 재테크 책과는 자극적인 메시지 없이 준비하면서 자기 의심도 많았지만 품절을 보고서 확신이 생겼다”고 했다.
|
머니북은 UX 장인으로 꼽히는 토스의 편리함을 담기도 했다. 대출부터 부동산, 보험까지 다양한 금융 지식을 담았지만 필요한 내용을 그때그때 찾아보기 쉽도록 한 것이다. 주 매니저는 “머니북의 중요한 기획 의도 중 하나는 발췌독이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처음부터 끝까지 읽지 않고, 목차만 알고 있다가 대출이나 보험이 필요한 순간 책을 펼쳐볼 수 있게 해 토스 앱을 쓰는 것처럼 책을 활용할 수 있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는 머니북과 함께 최근 서울국제도서전에도 참가했다. 기획 단계에서부터 도서전에 나갈 목적이었지만 실제 도서전에서 받은 관심은 상상 이상이었다. 토스 머니북 부스의 방문객 1인당 대기부터 체류까지 평균 1시간가량을 보냈고, 닷새간 6000명 이상이 방문했으며 머니북 스토어와 나만의 머니북 관련 내용을 SNS에 인증한 건수는 1000건을 넘겼다.
토스는 머니북 판매 수익금을 모두 금융소외층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주 매니저는 “고객에게 수익금을 금융소외계층에게 활용하기로 한 만큼 의미있는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고심하고 있다”며 “토스 머니북에 대한 오디오북과 전자책 제작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