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온라인상에는 ‘누드대통령’이라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이는 평소에 지지하거나 대통령으로 희망하던 후보를 선택하면 해당 후보가 자신이 선호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우선, 해당 사이트는 △바른정당 남경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바른정당 유승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중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면 ‘없음’을 택하면 된다.
이후 8가지의 1단계 문항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성향과 대선 후보들의 지지공약을 비교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문항으로는 △우리 정부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공교육을 지금보다 더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사드배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통령이 가진 권한을 나눠야 한다며 개헌 움직임이 일고 있다. 어떻게 바꾸는 것이 좋겠는가?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려면 정부가 무엇을 해야 할까? △매년 100만원을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등에게 기본적인 소득으로 주는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나라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어떤 정책이 필요할까? △북한의 핵 위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등이 자리했다.
이를 모두 택하고 난 후에는 △경제 △교육 △국방 △국정운영 △노동 △복지 △산업 △외교안보 중 최소 2가지 이상의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한 뒤 지지하는 공약과 성향 등을 택하면 된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경제/교육/국방/노동/육아/복지/산업/외교 등 다양한 분야를 총 38가지로 보다 세분화해, 관심 있는 3가지 이상의 분야를 택할 경우 각 후보들에 맞는 공약을 보여준다.
이에 사용자는 선택과 관련한 각 후보들의 공약을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자신이 지지할 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
한편, 해당 사이트는 결과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위해 후보 몰아주기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인증을 거쳐야만 한다. 다만 개인정보를 수집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