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소속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 관계자는 “6일 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브리핑을 열 예정”이라며 “다시는 이런 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재발방지 대책, 안전 기준도 함께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브리핑에는 국표원으로부터 조사를 의뢰 받은 KTL(한국산업기술시험원) 책임자가 참석해 발화 원인을 설명할 예정이다.
지난 해 국표원은 KTL에 조사를 의뢰했다. 이어 민간자문단(제품사고조사협의회)과 함께 10여 차례 회의를 열고 조사 결과를 점검해왔다. 산업부는 설 전인 지난달에 국표원이 조사 결과 등을 발표하는 방안도 검토했다. 하지만 최근에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전안법)’ 논란이 불거지면서 2월 초로 발표 시기를 늦추기로 했다.
국표원 측은 “조사 결과는 삼성 발표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3일 삼성전자는 발화사고 원인을 배터리 자체 결함으로 최종 결론지었다. 삼성SDI의 경우 배터리 우측 코너 눌림 현상과 얇은 분리막이, 중국 ATL 배터리는 비정상적인 돌기와 절연테이프 미부착, 얇은 분리막 조합이 결함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안전당국인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CPSC)도 이 같은 조사결과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엘리엇 케이 CPSC 위원장은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삼성전자는 이번 이슈와 관련해 CPSC 전 직원보다 많은 엔지니어와 스태프들을 고용했다”며 “리콜된 갤럭시노트7 배터리의 근본적 발화 원인에 관한 삼성전자의 조사 결과 발표는 중요한 진전이었다”고 평가했다. 삼성전자는 700여명의 연구원이 갤럭시노트7 20만대, 배터리 3만개로 충·방전 시험을 했다.
국표원은 안전기준을 강화하는 등 후속대책을 마련하는데 공을 쏟고 있다. 다만 구체적인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서는 함구하는 상황이다.
앞서 삼성전자는 재발방지를 위해 배터리 안전성 검사와 다중 안전장치 도입 등으로 배터리 안전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지난해 국감에서 “앞으로 철저하게 원인을 분석해 리콜제도 전반을 고치고 배터리 안전기준을 상향 조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고 최초 발생일로부터 7일 이내에 사업자가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하도록 의무화하는 제품안전기본법 개정안을 최근 대표 발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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