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학선 문정현 장영은 기자] 중소기업중앙회(이하 중기중앙회)가 공정거래위원회와 함께 백화점과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새로운 상생협력위원회를 만들기로하면서 유통업계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현재 공정위로부터 납품업체와의 불공정 거래행위 여부를 조사받고 있는 유통업체들은 정부가 팔비틀기식 참여를 강요한다며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중기중앙회가 오는 9일 출범시키는 ‘대중소기업 유통분야 상생협력 위원회(이하 상생협력위원회)’에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 3사와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를 대상으로 참여를 요청했다.
상생협력위원회는 중기중앙회 산하의 민간자율협의체인 ‘유통구조개선특별위원회’가 새롭게 이름을 바꾼 기구다. 이 위원회는 지난해 출범했으나 대형 유통업체들의 불참으로 사실상 유명무실해졌다.
중기중앙회는 이번에 상생협력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 공정위와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등 정부부처를 포함시켰다. 참여요청도 중기중앙회가 아닌 공정위를 통해 유통업계에 전달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대중소기업간 상생을 위해 유통업체들에게 적극적으로 참여를 요청했다”며 “판촉비·인테리어비 전가, 백지계약서 교부 등 잘못된 관행을 개선해달라고 요청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백화점 한 관계자는 “공정위가 한다는데 참여를 안할 수도 없고 곤란한 지경”이라고 토로했다.
유통업계는 올들어 소비경기 침체와 대형마트 의무 휴업 조치 등으로 성장세가 꺾이고 있다. 여기에 동반성장에 대한 압박까지 커지고 있어 속앓이를 하는 모습이다.
게다가 이미 동반성장위원회를 비롯해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 산하 상생협력연구회 등 비슷한 기능의 단체들이 있는데 또다시 위원회를 만드는 것에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형마트 한 관계자는 “동반 성장의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한다”면서도 “내수 경기가 힘든 상황인 만큼 이런 요구들이 힘들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이어 “이미 비슷한 유형의 단체들이 있고 굳이 역할이 크게 다르지 않은 단체를 또 만들 필요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