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3년 이건희 전 회장의 `신경영` 선언 이후 가장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는 평가도 뒤따르고 있다. 가장 어려운 시기에, 가장 놀라운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삼성의 저력은 어디서 나오는가. 삼성의 위상 변화와 미래에 대한 준비를 3회에 걸쳐 조명한다<편집자주>
지난 27일 한 행사장에서 만난 이윤우 삼성전자 부회장은 창립 40주년을 맞는 감회에 대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말했다.
지난 3분기에만 4조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올해 사상 처음으로 연매출 100조원, 연간 영업이익 10조원 달성이 기대되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 모습이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고위관계자는 "과거는 과거일 뿐"이라는 말로 정리했다.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한 삼성전자의 최고경영자는 항상 과거보다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개발수율 0%.. 청천벽력!"
이 부회장은 지난 1989년 4월 1일을 아직도 생생히 기억한다. 기흥공장장을 맡으며 기흥 3라인 양산체제를 마무리 짓고, 차세대 신제품 개발을 책임지는 반도체연구소장으로 부임한 날이었다.
그가 연구소장으로서 받은 첫 보고는 `4메가 D램 본격 개발수율이 0%`라는 날벼락 같은 보고였다. 1988년 2월 시생산을 할때는 기대할 만한 수율을 확보했었다. 그런데 본격생산에 들어가야 할 즈음, 쓸만한 제품 하나 없이 불량품이 쏟아져 나왔다는 '수율 0%'의 보고를 받은 것이다.
원인을 파악해보니 각 임원들간 개발방법이나 방향에 대한 강한 의견 대립 때문이었다. 반도체연구소에 뛰어난 인재들이 모여있긴 했지만 개발과제에 대한 강한 자존심과 견제심리 때문에 일이 제대로 진척되지 못했던 것.
그는 4월12일 저녁 7시 퇴근시간에 맞춰 반도체연구소의 임원과 간부들을 소집했다. 그들은 퇴근 시간이 지나 열리는 회의에 불만이 있는 듯 모두 얼굴이 굳어있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이 택한 해결책은 이들을 `박살`내는 것이 아니라 내재된 갈등들이 자연스럽게 표출되도록 토론의 장을 만드는 것이었다.
그는 이때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7시에 반도체연구소 임원과 간부가 참석하는 `수요공정회의`를 열었다. 해외 출장에서 돌아오면 곧바로 회의실로 직행했다. `귀국하는 날이니 오늘은 회의가 없겠지`하며 퇴근했던 임직원들이 허둥지둥 회의를 준비하는 해프닝을 벌였다는 얘기도 회자되곤 한다.
수요공정회의가 차차 자리를 잡으면서 이 부회장의 의도대로 기존 불만 성토장에서 건전한 토론문화와 문제해결의식으로 바뀌기 시작했다. 회의 주제도 설계와 공정개발 중심에서 신기술 연구와 경쟁업체 기술 벤치마킹 등으로 다양해지고 수준도 향상됐다.
결국 반목과 불신이 가득한 채 시작했던 수요공정회의는 세계 최초로 1기가 D램을 개발하는 데 큰 밑거름이 됐다.
이후 수요공정회의는 공정개발회의로 이어졌고, 지금도 연구소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고 기술 개발의 산파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의 삼성전자를 만드는데 밑거름 역할을 해온 반도체의 힘이 확인되는 부분이다.
◇승자 효과와 브랜드 투자, 신시장 창출
"경기 침체 속에 삼성전자 저력은 올해 3가지 측면에서 드러납니다." 한 외국계 증권사의 애널리스트가 한 말이다.
그는 "survivor`s benefit(승자 효과)로 반도체와 LCD 양 날개가 부활했고 TV와 휴대폰은 그간 브랜드 투자에 집중했던 것이 결실을 맺으며 버팀목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LED TV로 대표되는 신시장 선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핵심으로 제시했다.
즉 승자 효과와 브랜드 투자, 신시장 창출 이라는 3가지 점에서 다른 IT기업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였고, 결국 사상 최대 실적으로 이어졌다는 얘기다.
승자효과란 경기 회복기에 선두기업의 지배력이 공고해지는 것을 뜻한다. 삼성전자는 과거 반도체와 LCD에서 과감한 설비투자와 연구개발에 집중했었다.
2008년부터 미국발 금융위기로 밀어닥친 반도체와 LCD업황의 장기불황은 오히려 시장 플레이이어들과 지배력 격차를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는 설명이다.
◇무엇이 삼성전자를 움직이나
지난 2000년대만 해도 삼성전자의 주요 성장 엔진은 크게 반도체와 디지털미디어· 생활가전 등 2개 분야로 나눠져 있었다. 매출 기준으로 각각의 비중은 30%대. 디지털미디어· 생활가전이 35%, 반도체가 30%였다.
2004년에는 정보통신과 반도체가 양 날개가 됐다. 매출 비중으로 따지면 정보통신이 매출 비중 33%, 반도체가 28%였다. 뒤를 이어 디지털미디어· 생활가전이 20%였다.
이 당시 삼성전자는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5개 총괄(디지털미디어, 생활가전, 정보통신, 반도체, 경영지원)에 LCD 총괄을 추가했다.
4년 뒤엔 LCD총괄이 역할을 해냈다. 2008년에는 정보통신이 매출 비중 36%로 자리를 지켰다. 반도체와 LCD가 각각 24%의 매출 비중으로 성장의 축으로 자리매김했다.
삼성전자에서 현재 주력 사업을 꼽으라면 메모리와 휴대폰, LCD, TV 등 4개를 들 수 있다. 삼성전자가 자랑하는 이른바 `4개의 날개`다.
이들 사업은 현재 삼성전자를 먹여살리는 핵심사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각 사업이 분기당 1조원 내외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4개의 성장엔진을 `초일류로..`
삼성전자는 현재 4개의 성장엔진에 기술과 시장 리더십을 더욱 강화한다는 목표다. 기존 사업에서 성장 가능성이 보인다면 삼성전자 전사적으로 역량을 키워 초일류화한다는 것이다.
반도체 D램의 경우 `더 크게`, `더 빠르게`, `더 미세하게` 등 3대 차별화 전략으로 후발업체를 완전히 따돌린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D램인 DDR3로 성능을 높이고 SSD 등 사업을 확대하며, 주력 공정을 30~40나노로 올려 차별화 전략을 구체화한다는 목표다.
LCD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휘어지는 디스플레이와 최근 관심이 높아지는 솔라 패널 기술, DID와 같은 대형정보디스플레이, 초대형TV 등 연구개발을 해나간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휴대폰은 물량과 수익성 모두 놓치지 않겠다는 것이 기본 노선이다. 수익성을 위해서는 하이엔드 제품 리더십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그외 스마트폰 사업 기반을 강화하고, 신흥시장에서는 중저가형 폰으로 지속적인 공략을 펼칠 예정이다.
디지털TV의 경우 대형 OLED TV, 풀HD보다 4배의 해상도를 지닌 UD TV, 3차원 인터랙티브 TV, 초박형 LCD TV 등 연구개발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매출과 수량 면에서 세계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겠다는 포부다.
◇미래를 책임질 성장엔진은?
삼성전자는 4개의 성장엔진을 더욱 고도화시키는 것 외에도 향후 삼성전자를 먹여살릴 사업발굴에도 집중하고 있다.
우선 삼성전자는 추가 성장 엔진 2개를 조기에 장착시킨다는 목표하에 이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바로 시스템LSI와 프린팅사업이 그것이다.
시스템LSI는 공정기술 혁신으로 빠르게 일류 수준에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스마트카드칩과 디스플레이구동칩, MP3플레이어용칩 등 일류화 8대 제품을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프린팅사업부는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복합기와 레이저프린터시장에서 1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쉽고 빠른 출력, 편리하고 확장된 연결성, 감각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에 친환경 기술을 접목해 `프린터 이상의 프린터`를 구현한다는 목표다.
시스템LSI와 프린팅외에도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 엔진 모색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바이오시밀러 분야에 제넥스, 이수앱지스, 프로셀제약과 공동으로 보조를 맞추기로했다. 특허가 완료된 오리지널 바이오 의약품과 동일한 효능, 안정성을 갖춘 의약품인 바이오시밀러 중 상업화 단계에 있는 품목을 집중개발한다는 목표다.
또 2015년에는 태양전지시장 선두를 목표로 태양전기 개발에도 집중하고 있다. 결정형 태양전지 연구개발 라인을 가동(사진)한 데 이어 양산 라인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박막형 태양전지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솔루션사업, 홈엔터테인먼트 로봇이나 입는 컴퓨터 등 新IT디바이스, 에너지 및 환경, 바이오 헬스, 등 신수종 사업 발굴에도 주력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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