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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거래소(SGX)도 외국 기업 유치에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싱가포르는 규제 완화와 상장 비용 부담 경감 등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상장 환경을 개선하는 데 공을 들여왔고, 최근에는 미국 나스닥과 단일 규제 신고로 양 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듀얼 상장 체계 구축을 논의하기도 했다. 아시아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기술·신성장 기업을 중심으로 해외 기업 유입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홍콩거래소(HKEX)도 최근 기술·바이오 기업을 겨냥한 상장 유치 정책을 강화하며, 글로벌 성장 기업을 끌어들이기 위한 제도 개선에 나서는 모습이다.
또한 경쟁 국가의 경우 사후관리 시스템도 비교적 촘촘하게 구축돼 있다. 대만은 자국 시장에 상장하는 외국기업에 대해 현지 대리인 지정을 의무화하고, 상장 이후에도 지속 공시 의무를 부과해 거래소와 투자자 간 정보 공백을 최소화하고 있다. 외국기업이라 하더라도 일정 비율 이상의 자국인 사외이사를 두도록 요구하는 등 지배구조 측면에서도 상장 이후 관리 책임이 유지되도록 제도를 설계했다.
싱가포르와 홍콩 역시 해외기업 유치를 확대하는 동시에, 상장 이후에도 현지 책임자나 자문인 제도를 통해 공시·회계·규정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지속 공시와 책임 주체를 명확히 하는 방식으로 사후 관리가 작동하도록 하고있다.
전문가들은 외국 기업 상장 확대를 위해서는 단순히 상장 숫자를 늘리는 접근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지적한다. 상장 이후 일정 기간 기업의 시장 안착을 지원하는 관리 체계와 투자자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병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석훈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외국기업 상장은 단순히 상장 요건을 충족한다고 해서 성사되는 문제가 아니라, 해당 기업을 시장이 제대로 평가하고 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구조가 함께 작동해야 한다”며 “과거 중국계 기업 사례처럼 실사와 정보 비대칭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 상장 이후 시장 평가에 실패할 수밖에 없고, 이런 경험이 누적되면 외국기업 상장 자체에 대한 투자자 인식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지적했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외국기업 입장에서는 밸류에이션을 잘 받는 게 중요하고, 국내 기업이 나스닥 등 해외증시로 나가려고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면서 “거래소의 유치 노력보다는 100% 시장 논리로 봐야한다”고 설명했다. 또 “대만과 홍콩, 싱가포르 등은 국내와 산업구조 자체가 다르다는 점도 해외 기업 상장 개수가 차이 날 수밖에 없는 배경”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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